본문 바로가기
  • 노량진 고시학원 강의실
  • 공무원 채용시험 공고문
  • 학원가 고시식당
[대]학입학/대학합격리뷰

대학편입시험이란? 대학편입가이드2

by 대공자™ 2017. 10. 2.

대학편입시험의 기본은 편입영어와 편입수학




안녕하세요. 렛츠편입학원입니다. 지난 대학편입시험이란? 대학편입가이드1(바로가기)에 이어 대학편입시험가이드2에 대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편입학전형에서 80% 대학에서는 편입영어와 편입수학시험을 통해서 대학편입생들을 선발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편입영어와 편입수학성적은 편입학의 가장 기본적인 전형요소로서 편입시험을 준비하는 모든 수험생들이 가장 먼저 시작해야하는 편입시험공부입니다.


서울 최상위권대학에서는 전공필기와 계열기초 점수를 편입시험 전형요소로 많이 채택하고 있습니다. 전공필기는 전공지식수준을 측정하시는 편입시험요소이고 계열기초는 언어사회과목은 인문계열 편입수학과목은 자연계열시험에서 출제되며 각 전공에 비해 평이한 편입니다.


편입시험합격의 당락을 결정짓는 요소는 면접, 자기소개서, 학업계획서입니다. 2단계 편입시험 요소인 면접, 자기소개서, 학업계획서는 편입영어, 공인영어, 전공필기, 계열기초 등 필답고사에 비해 편입시험에 반영비율이 적지만 실제 마지막 편입시험과정에서는 합격과 불합격을 결정짓는 아주 중요한 요소가 될수 있습니다. 반드시 하반기 편입시험 준비기간에 미리 준비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편입시험 면접은 인성면접과 전공면접으로 나뉘며 자기소개서는 지원자의 성장과정 대학생활, 교내 외 활등 등에 대해 짧은 분량, 학업계획서는 졸업 후의 진로를 구체적으로 작성해야합니다. 면접은 짧은 시간에 간결하게 정리해서 의견을 말하는 연습을 해야하고 자기소개서는 전적대학의 학업내역과 편입시험학교에 대한 지원동기 노력 등에 대해서 기술해야합니다. 학업계획서는 지원학과의 커리를 먼저 확인해보고 작성해야합니다.

 

 



편입영어시험은 신토익과 달리 읽기를 기반으로 한 영어시험입니다. 신토익처럼 듣기 실력이 뛰어날 필요가 없습니다. 편입영어시험은 공인영어에 비해서 출제되는 영어어휘량이 방대합니다. 학술적지문에서 주로 출제되므로 수준높은 영어어휘와 동의어 문제를 잘 분석해야합니다. 편입영어는 신통익에 비해 문법규칙 이외의 문장구조분석능력을 중점적으로 평가합니다. General Structure 유형, Written Expression 유형, 정비문 유형 등 문장구조에 대한 세부적인 문법사항들을 물어보기 때문에 신토익과 같은 공인영어시험보다 더 분석적이고 체계적인 영어학습을 해야합니다. 현재 신토익같은 공인영어시험을 1단계 편입시험 전형요소로 뽑는 대학은 경희대, 서울시립대, 지방 국립대 등입니다. TEPS, TOEFL 성적으로 편입시험 전형요소를 차지하는 편입대학교들도 있으니 실제로는 신토익으로 지원 가능학 편입대학들의 비중은 적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편입수학시험은 수능수학과 성격이 전혀 다릅니다. 편입수학시험은 계산력 위주의 시험입니다. 얼마나 빠르게 주어진 시간에 정확하게 계산할수 있느냐가 관건입니다. 편입수학은 이공계대학 1,2학년 과정의 미적분학, 선형대수, 공학수학의 세영역으로 출제됩니다. 미적분학은 고교이과 과정의 역삼각함수, 쌍곡선함수, 편미분, 중적분, 선적분, 면적분 등으로 이루어집니다. 선형대수는 행렬과 벡터를 다루는 2x2 행렬의 고교과정뿐만 아니라 3x3 이상의 행렬과 행렬실과 역행렬, 형사상, 벡터와 벡터공간의 성질 등 출제됩니다. 편입수학은 각 대학마다 출제영역이 각기 다르므로 출제경향을 잘 확인하고 편입시험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프리미엄스파르타형 편입학원 렛츠편입학원 바로가기 http://www.letsedu.co.kr/

 

 

오늘은 대학편입시험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인 편입영어와 편입수학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편입시험에 대한 기초인 사항들은 지난 대학편입가이드1에 이어 편입시험가이드2에 이르러 거의 다 설명으드린 것같습니다. 더 자세하고 구체적인 편입시험에 대해서는 대학교별로 편입요강과 전형요소들에 대해서 각기 설명을 따로 드리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앞으로 더 많은 편입시험가이드3,4,5를 통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이상 편입시험가이드2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본 포스팅은 건대입구역 렛츠편입학원에서 제공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