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노량진 고시학원 강의실
  • 공무원 채용시험 공고문
  • 학원가 고시식당
[대]학입학/대학합격리뷰

대학편입시험이란? 대학편입가이드1

by 대공자™ 2017. 9. 30.

편입시험 종류는 크게 두가지 일반편입과 학사편입

 

 

 

2년제 3년제 또는 4년제 대학에 재학중이지만 좀 더 나은 대학에 진학하기 위해 선택할수 있는 방법은 두가지입니다. 대학교를 휴학하고 재수를 할것인가? 편입시험을 준비할것인가? 대학편입시험은 크게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일반편입과 학사편입 방식입니다. 농어촌편입과 학점은행제와 관련된 설명은 다음으로 미루기로 합니다.

 

일정자격조건을 갖춘 대학생이 3학년으로 진학할수 있는 시험을 편입시험제도라고 합니다. 대학시험을 다시 준비해서 1학년으로 입학하는 신입학에 비해 편입시험은 3학년부터 시작할수 있고 4학기 과정만 이수하면 졸업이 가능하기때문에 편입시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추세입니다. 그리고 또한 대학편입학 전형 시 학과제한을 크게 두지 않아 다양한 전공의 대학으로 편입이 가능한점도 편입시험이 신입학하는 방법보다 더 인기있는 이유입니다.

 

편입이 신입학방식보다 유리한 이유는 적은 학습과목, 학업공백없이 3학년으로 진학, 낮은 경쟁률입니다. 편입은 수시 정시 등의 대입지원을 통해 상위권 대학에 이미 합격확정된 상태에서 경쟁하는 방식이기때문에 상대적으로 상위권 경쟁자가 적습니다.

 

 

 

 

편입학은 지원자격에 따라 보통 3가지로 구분됩니다. 일반편입, 학사편입, 특별전형의 방식입니다. 일반편입의 지원자격은 전문대 졸업(예정) 또는 4년제 대학 2학년 수료(예정) + 대학별 지원자격요소 충족자이며 학사편입의 지원자격은 학사학위 소지(예정)자 + 대학별 지원자격 요소충족자입니다. 특별전형은 각 전형별 지원자격 요소 충족자(대입 특별전형과 유사)입니다.

 

대학별 지원자격요소로서는 이수학점, 성적, 어학성적, 전공제한의 요소가 있는데 대학/학과에 따라 추가적으로 요구하는 자격요건이 있기때문에 반드시 대학/학과별 모집요강을 꼼꼼이 확인해야합니다.

 

편입시험제도를 이루는 근간은 편입영어와 편입수학입니다. 편입학전형에서 진행하는 80%대학들은 영어와 수학시험을 통해서 편입생을 선발하고 있습니다. 편입영어는 문법, 어휘, 독해,논리 4가지 영역에서 출제되며 기본이론부터 차근차근 학습하고 많은 문제풀이로 응용력을 높이는게 편입시험합격의 중요한 열쇠입니다. 편입수학은 기초수학부터 미적분, 선형대수, 공학수학 기반의 공부를 해야합니다. 수학이라는 시험과목 특성상 기본개념부터 충실하게 이해하고 기출문제로 실전연습풀이 시간을 많이 확보해야합니다.

 

 

 

 

 

주로 중상위권 대학에서 편입시험 전형요소로 채택하고 있는 필답고사 유형의 전공필기, 계열기초 편입시험 단계가 있습니다. 전공필기는 지원한 모집단위의 전공지식수준을 측정하슨는 시험으로서 대학교 2학년 수준의 난이도입니다. 계열기초는 언어사회과목은 인문계열, 편입수학은 자연계열시험에 출제됩니다. 난이도는 전공에 비해 낮은 수준입니다.

 

합격의 당락을 중요한 결정요소는 면접/자기소개서/학업계획서입니다. 2단계전형요소로서 필답고사에 비해 반영비율은 적지만 마지막 당락을 결정짓는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절대 소홀히 해서 안되는 편입시험 단계입니다.

 

오늘은 대학편입시험에 대한 기초적인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상 편입가이드1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다음은 편입영어공부방법과 편입수학, 편입시험성공에 필요한 팁 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이 포스팅은 건대입구역 렛츠편입학원에서 제공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