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노량진 고시학원 강의실
  • 공무원 채용시험 공고문
  • 학원가 고시식당
[공]무원채용/공무원합격리뷰

경찰 공무원 2012년 2차 101경비단 합격수기 / 아공법 / 다이너마이트임

by 대공자™ 2013. 1. 10.

안녕하십니까 이번 경찰채용시험 101경비단 최종합격했습니다. 태어나서 처음으로 카페에 글이란걸 써보는데 전 공부를 하면서 꼭 이 카페에 합격수기를 적고 싶었습니다. 처음은 두려운 것이지만 그래도 아공법덕분에 큰 도움을 받았고 제 꿈을 이룰수 있었기 때문에 다른 분들에게 작지나마 도움을 드리고자하는 마음에 용기내어 이렇게 글을 납깁니다.

 

 

1. 아공법을 만나기 전

 

저는 만 23세 입니다 2010년 12월에 전역을 하고 1년간 학교 복학해서 학과생활을 하고 올해 1월부터 공부를 시작해서 올 8월에 필기합격을하고 11월 최종합격을 했습니다. 전 지금 까지 작년 2차 채용 올해 1차 그리고 최종 합격한 2차 시험 총 세번의 시험을 치뤘습니다. 작년에는 아공법이란것도 알지도 못했기 때문에 전역하고 복학하기 전까지 한달간 공장에서 노가다 해서 번 돈을 털어서 인터넷강의를 끊고 기본서를 사면서 50만원 이라는 거금을 써버렸습니다. 복학하기전에 내가 이렇게 고생하면서 번 돈으로 강의를 결제했으니 열심히 들어야지! 라는 결심은 복학하고 나서 신입생들과 여자라는 큰 벽을 넘지 못했고 어영 부영 한학기를 보냈습니다.

 

이래선 안되겠단 생각에 2011년도 2차 시험을 쳐보자는 생각에 방학을 하자마자 집앞 독서실을 끊고 인강을 보기 시작했습니다. 지금 생각해보면 정말 어렵게 공부했습니다. 보면서 무슨말을 하는 거지 무슨 말이지? 라는 생각을 하면서 꾸역꾸역 보기 시작했습니다. 꿈이 였던 경찰을 위해 노력했다 가 아니라 그당시는 꾸역꾸역 이였습니다. 그땐 올해처럼 나만의 커리큘럼이 아닌 인강을 보고 있었습니다. 말그대로 보고만 있었죠.그래도 추운 겨울 벌벌 떨면서 벌었던 돈으로 강의를 끊었는데 어떻게든 다 보고 시험을 치고 싶었습니다. 하지만 다 보지 못하고 시험을 치뤘습니다. 그렇게 작년 2차에 60대 라는 점수를 받고 낙방을 하고 다시 2학기를 다니기 위해 학교 기숙사로 들어왔습니다. 하지만 2학기도1학기때와는 다르게 선배들이라는 새로운 세상에 눈을 떴고 소주가 PT병에 담겨서도 판다는 걸 깨달았던 한학기를 보냈습니다.

 

 

2. 아공법을 알고 나서 부터

 

정말 우연히 전 인터넷에서 공무원 관련 기사를 검색하면서 아공법이라는 것을 우연히 봤습니다. 법률저널에 연재되있는 아공법이라는 공부법을 알게되었고 카페에 가입해서 운영자님께서 연재하신 글을 죽 읽어 봤습니다. 읽고 나서 느낀점은 How 어떻게 공부를 하고 어떻게 하면 좀더 효율적인 학습을 할 수 있을까 에 대한 깨달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후 아공법 책을 구입하고 밤새 읽었습니다. 일반 공무원에 맞춰서 서술 하셨지만 경찰시험에도 적용되는 점이 없지 않기 때문에 전 확신을 가지고 올해 1차 시험을 준비하였습니다.

 

 

3. 올해 1차 시험 부터 최종 합격까지

 

자 이제 전 이방법이 저에게 맞는지 적합한지 확인을 해보고 싶었습니다. 올1월 2일부터 정식적으로 공부를 시작하기 위해 토x기출 문제집이라는 문제집을 과목별로 다 구입했습니다. 국사는 신xx 선생님 책 으로 시작했습니다. 올 2월에 2012년 1차 시험이 있었기 때문에 2달동안 어느정도 효과를 나타내는지 확인해 보고 싶었습니다. 솔직히 2달동안 기출문제집만 보고 나름대로 삭제작업도 해보고 모방 아닌 모방을 해보려고 노력했습니다. 그 결과 올 1차 70점을 맞았습니다. 이때 101단 커트라인이 72점 이였습니다. 눈감고 2개만 잘못찍었어도 필기 합격할 수 있었는데.. 라는 아쉬움이 남았지만 그래도 아공법에 대한 자신감도 붙었고 믿을만 하다라는 생각이 들어서 쭉 밀고 나가기로 했습니다.

 

1차 시험 낙방후 집에서는 학원에 가라고 하셨습니다. 주위에서 학원 안가면 안된다~ 요새는 무조건 학원가야 될까 말까다 이런 말을 들으셨는지 넌 이번에 안됐으니 무조건 학원가라고 하셨습니다. 그래서 학원을 갔습니다. 1년반 강의를 끊었습니다. 하지만 전 수업은 듣지도 않고 혼자 자습실 가서 문제집만 봤습니다. 집에는 죄송하지만 전 수업듣고 있을 시간이 없었습니다. 조금이라도 한문제 한 지문이라도 더봐서 삭제하고 이해하고 나름대로 정리하기 바빴기 때문입니다. 그렇게 8월까지 문제집을 보고보고보고보고 다시 보고 마지막으로 또한번 보고 그렇게 올 8월 시험을 보고 84점을 받았습니다.

 

 

4.과목별 공부방법

 

경찰채용시험 과목은 총 5과목입니다. 국사 영어 형법 형사소송법 경찰학개론 먼저 국사과목에대해 서술해 보겠습니다. 이번 2차 시험을 준비하면서 객관식 문제집을 보면서 공부량을 좀더 늘렸습니다. 따로 교재명은 서술하지 않겠습니다. 미리 말씀 드리지만 정말 별거 없습니다. 지문하나하나를 통해 이론을 이해하고 흐름을 이해하고 나름대로의 회독수를 정해 삭제하고 이건 아침의 눈님께서 작성하신 글을 읽어보시면 아실수 있을꺼라 생각합니다. 작년 2차는 빼고 올해 1차부터 성적과 2차 성적을 적어보겠습니다.

 

국사 - 1차 90 2차 85

 

국사는 1월 부터 보기시작한 신xx선생님의 기출문제집 한권만 봤습니다. 국사는 제가 학교 다닐때부터 큰 거부감이 없었던 과목이기 때문에 어렵다 라는 생각은 안해봤습니다. 제 나름대로의 역사적 흐름과 배경등을 이해하려고 노력했고 A4용지에 시대별로 일어난 순서등을 정리해나갔습니다.

 

영어 - 1차 65 2차 70

 

영어는 따로 공부하지 않았습니다. 해봐야 그렇고 안해도 그렇고 그냥 고3때 공부하던 나름대로의 독해 스킬과 눈치로 정답만 찍자 어차피 영어는 제 전략과목이 아니기 때문에 그냥 평타만치자 라는 생각에 미련없이 공부하였습니다. 하지만 이번 2차시험과 3차 시험을 봤을때 출제경향이 단어위주로 나오는 것으로 변화 되어 가는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틈틈이 영어단어를 외우시는게

좋을꺼 같습니다.

 

형법 - 1차 65 2차 80

 

전 형사법을 가장 좋아했습니다. 형사법을 공부하면 나름 법을 배우고 있다라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에 기분이 좋았습니다. 형법 여기에서 제가 올해 공부하면서 유일하게 학원 수업을 들은 부분이 있습니다. 그건 바로 사기 횡령 배임죄! 라는 넘사벽이 있습니다. 저도 여기서 좌절하고 한번 들었습니다. 도저히 이해가 안되서 강사님은 뭐라고 설명하시는 지 들어보고 싶어서 들어봤습니다. 하지만 역시 어렵고 그냥 이부분은 기출문제를 중심으로 이해 안되는 판례나 지문은 암기하는 식으로 공부했습니다.

 

형사 소송법 - 1차 70 2차 95

 

이번 2차 시험에 형소법이 조금 쉽게 출제되는 바람에 시험장에서 쉽게 풀었습니다. 역시 이과목도 다른 과목과 마찬가지로 문제집을 중심으로 이론을 습득하였고 지문하나하나를 통해 중요한 부분을 먼저 이해하였습니다.

 

경찰학 개론 - 1차 60 2차 90

 

이 과목은 조금이라도 공부한 경찰수험생이라면 10이면 10 쉽네~ 별거아니야~ 라고 말 못하실 껍니다. 저도 그랬으니까요 이 과목은 조금이라도 방향을 잘못잡으면 그냥 태평양 한가운데에 판자하나 들고 뛰어드시는 것과 같습니다. 말도안되는 말장난? 시험장에선 엄청난 하지만 100분 지나고 시험장 밖에 나와서 보면 정말 말도안되는 함정을 파놓고 수험생을 반기는 과목입니다. 보면서 많이 공감들 하실껍니다. 시험지 들고 밖에서 보면 내눈에 뭐가 씌인거 같고 이런 답 찍을라고 내가 독서실에 박혀서 청춘을 허비했나~ 이런 생각이 드는 과목인데 이과목역시 기출문제를 중심으로 여러 강사들의 예상 문제를 가미하신다면 충분히 커버 하실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5. 마무리

 

전 작년 2차 시험을 준비하면서 강의를 들었습니다. 하지만 여러분도 아시겠지만 한학기를 보내면서 책 안보면 그건 보나마나 한것인걸 아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제 글을 보고나서 역시 노베이스로는 안되 터무니 없는 거야 라고 생각하실 수있습니다. 맞습니다 전 아예 0 에서 시작한것은 아닙니다. 과도 경찰행정학과 였고 작년에 강의를 들었습니다. 하지만 그건 제가 이번에 합격하는데 필요조건이였다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올해 기본수업 강의 들은걸 따지고 보면 정말 많이 잡아야 일주일 입니다. 8개월 중에 일주일 강의 들었는것이 저에게 엄청나고 이거 안들었으면 안되라는 만큼 도움을 주었다라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아공법이라는 공부방법은 100문제라는 문제를 풀기위해 합격점수를 맞기 위해 가장 반드시 먼저 알아야하는 범위를 정해주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100문제중에 남경은 80문제만 맞춰도 어느청을 지원하든 낙관적이라고 보듯이과목별로 16문제를 맞출수 있게 범위를 정해주는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범위를 자신의 것으로 만들고 예상문제등 을 가미하여 조금씩 범위를 넓혀 가며 누구보다 빠르고 쉽고 안전하게 합격권에 도달하는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경찰 시험은 다른 공무원 채용시험과 다른특징이 있습니다. 바로 박스형 문제입니다. 다른 지문을 다알아도 한 지문만 헷갈려도 로또가 되는 그런 묘한? 스릴감을 가진시험입니다. 또한 필기가 다가 아니고 신체 체력 적성 면접등 여러 관문이 있는 시험입니다. 이글을 보고 계신 경찰수험생분들틈틈히 운동하십시오. 일반남경 여경분들은 필기발표후 일주일도 안되 체력시험을 치룹니다. 필기 1점이 나중에 환산 점수로 따지면 체력1점과 같기때문에 공부만 열심히 하시고 필기 통과하시면 체력이 남아있습니다. 거기서 필기점수 실컷 벌어놓고 체력에서 다 까먹으면 얼마나 안타깝습니까. 저도 체력때문에 고생해보고 맘고생 해봐서 여러분들은 안그러셨으면 좋겠다라는 노파심에 말씀드립니다. 어릴때 부터 경찰이라는 꿈을 가지고 의경도 다녀오고 경찰행정학과에 진학해어린나이에 국민들의 생명 신체 재산을 보호한다라는 무거운 의무를 지게 되었지만 여러분들이 주무시는 그시간에도 기꺼이 깨어 성실히 근무하고 국민들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내년 1차 쪽박이라는 말이 있지만 이 카페에서 아공법이라는 방법으로 성실히 지금도 꾸준히 열공하시는 모든 경찰 수험생분들은 다른 분들보다 한발 더 앞에서 출발한다고 감히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항상 건강하시고 이제 날이 많이 쌀쌀해 졌습니다. 건강 유념하시고 이제 곧 크리스마스라는 큰 적이 다가 옵니다. 입교가 밀리는 바람에 크리스마스를 밖에서 보내게 됐는데 전 잘이겨낼수 있습니다. 여러분도 항상 긍정적인 마음으로! 될 수 있다라는 좋은 생각만 하시길 바랍니다. ^^ 두서없고 맞춤법도 많이 틀렸겠지만 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ps 아침의 눈님 너무 감사합니다.

 

 

*출처: http://cafe.daum.net/smart-study/GLiz/747

경찰 공무원 2012년 2차 101경비단 합격수기 / 아공법 / 다이너마이트임

아침의 눈 공부법 일명 '아공법' 책사러가기: 교보서점, 예스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