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노량진 고시학원 강의실
  • 공무원 채용시험 공고문
  • 학원가 고시식당
[대][공][자]/합격노하우

동영상 수험생은 실제강의를 수강하고 있는 수험생보다 정보나 자료 면에서 불리하지 않나요?

by 대공자™ 2012. 3. 14.

'공무원 예비수험생입니다. 아무래도 동영상 강의보단 실제강의를 수강하는 것이 더 좋지 않을까요? 아무래도 동강은 실강보단 정보나 자료 면에서 뒤떨어지진 않을까요?' 가끔 이런 질문을 받습니다.

저 또한 수험 초.. 수험에 대한 정보를.. 아무에게도.. 그 어디에서도 얻을 수 없었을 때의 답답함을 상기하며.. 모쪼록 예비 수험생들에게 작은 도움이 되고자하는 마음으로 이 글을 남김니다.


동영상강의와 실제강의... 과연 무슨 차이점이 있을까요? 여러분을 알고 있습니까? 동영상강의의 장점과 단점 그리고 실제강의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서 생각해보셨나요? 종합반의 특징과 단과반의 특징에 대해서는 알고 계신가요? 지금부터 최선을 다해.. 하나씩 하나씩 풀어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동강과 실강의 차이점 있습니까?' → 없습니다.
'동강 수험생이 실강 수험생보다 정보력에서 부족하거나 불리합니까?' → 아니요.

동영상 강의와 실제 강의 차이점은 전혀 없습니다. 수업시 제공되는 자료부터 기타 정보까지 전혀 차이가 없습니다. 강사의 수업을 카메라로 찍어서 그대로 인터넷 웹에 올리는 것뿐인데 인강과 직강이 다를 이유가 무엇이 있겠습니까?

오히려 인터넷 동영상 강의의 질이 실제 강의보다 더 좋은 경우가 많습니다. 인강은 실제 강의 중 가장 잘 강의된 단과강의를 서비스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강사 또한 인터넷 강의에 올려질 강의는 더 신경쓰면서 강의를 진행하기 때문입니다.

인강을 매번 최신강의로 교체하는 경우도 있겠지만 기본강의 같은 경우는 1년에 한번.. 문제풀이는 정확하지는 않습니다만 1년에 한두 정도만 온라인 강의용 촬영을 진행합니다. 기본강의를 매번 올릴 이유도 문제풀이 강의를 매번 올릴 필요가 없기때문입니다. 기본서와 문제집 모두 1년에 한번 출간하기 때문입니다. 꼭 필요한 추가내용은 특강형식으로 따로 진행하지 기존에 올려진 강의를 수정 변경하지는 않습니다. 현실적으로 그럴수도 없구요.

저는 이미 여러번 이 블로그를 통해서 직강보단 인터넷 강의를 추천해드렸습니다. 다시한번 말씀드리자면 직강, 실강을 들을 명확한 이유.. 뚜렷한 목적의식을 갖고 있지 않으시다면 인강이 직강보다 훨씬 효율적입니다. 강조하건데.. 99%의 수험생이 인강으로 공무원 시험을 합격하는데 부족함이 전혀 없습니다. 충분.. 아주 충분합니다.

그렇다면 명확한 이유와 뚜렷한 목적의식이란 무엇일까요? '어느정도' 공부가 된 수험생에게 실강이 효과적일때도 있습니다. '때도 있습니다' 이 말이 중요합니다. 항상 실제 강의는 불필요하다는게 제 생각입니다.

'어느정도'란.. 기본서(일명) 2~3회독과 최신 2~3년의 기출문제를 분석한 경험이 있는 정도입니다. 완벽한 기출문제 분석의 능력이 아닙니다. 적당한 기출문제 분석 경험이면 됩니다. 어짜피 초보 수험생이라면 완벽하게 분석할 수도 없습니다. 그리고 완벽하게 분석되는 수험생에게 학원강의는 필요하지도 않기 때문입니다.

'어느정도'의 실력을 갖춘.. 이제 초보 딱지를 갖 떼어내기 시작한 정도.. 그정도의 실력말입니다. 그래서 매 수업마다 그 진도에 맞춰서 스스로 문제풀이를 하며 궁금한 내용을 선생님께 직접 물어보기 위한 목적을 가질 수 있을 때입니다. 이 목적이 실강을 들어서 효과적인 수험생의 조건입니다. 이것이 바로 실강을 듣는 명확한 이유, 목적의식입니다.

'아니다. 나는 그냥.. 오프라인 강의가 체질이다. 나는 여러 수험생들과 함께 고등학생처럼 강압적인 방식이 좋다.' 또는 다른 외부적인 이유가 있다면 모를까 꼭 강의를 들어봐야 직성이 풀리는 우리같은 보통수험생의 경우.. 일단은 온라인 강의를 들어보고 나중에 오프라인 강의를 수강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 이 말씀을 전해드리고 싶습니다. 기출문제를 분석할 수 있다면 강의는 전혀 필요하지 않습니다. 정확한 분석은 하지 못하더라도 기출문제를 보고 그 아래 강사 설명을 보고 이해할 수 있으면 충분합니다. 그 설명이 부족할땐.. 기본서를 찾아가면서 공부하시면 됩니다.  


*얼마 전 방명록을 통해 비용때문에 단과반을 수강하지 못해서 종합반을 수강 하실거라는 초보 수험생분~~ 에게

제 친구였다면 정말 뜯어 말렸을 것입니다. 지끔 쯤.. 이미 수업이 시작했을 것 같은데요. 그 수업 모두 잘 소화하고 계신가요? 저 또한 가장 처음 종합반 수강으로 수험생활을 시작했습니다. 지금 백번 생각해도 공무원 종합반은 정말 아닙니다.

국어, 영어강의는 들으면 들을수록 늪에 빠질 확률이 높고.. 국사는 혼자 공부하기에 충분하고.. 9급이시라면 단지 행정법, 행정학 정도의 강의가 필요할텐데 종합반을 선택하셨다니... 정말 안타깝습니만 잘못된 선택이었다는 사실을 한시라도 빨리 깨달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아마도 처음이라 공부가 된다고 착각하고 계실거라 생각됩니다. 착각이 그런 착각이 없을텐데 말입니다. 만약 이글을 보신다면 꼭.. 다시한번 수험계획을 세워보시기를 바랍니다. '나에게 나무를 벨 시간이 8시간 주어진다면 나는 그 중 6시간을 도끼날을 가는 데 쓰겠다.' -링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