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노량진 고시학원 강의실
  • 공무원 채용시험 공고문
  • 학원가 고시식당
[대][공][자]/합격노하우

공무원 수험생 노량진 고시촌에서 식사는 어떻게?

by 대공자™ 2011. 12. 22.


글쎄요. 아마 이런 질문을 하시는 분들께서는 대부분... 처음 노량진 고시촌에 입성하신 6개월 이내 초보 수험생 또는 이제 막 노량진으로 가려는 예비수험생들이 주로 하시는 질문같은데요. 설마.... 싸고 맛있고 친절한 100% 완전한 고시식당을 원하시는 것은 아니시겠죠?!

그냥 노량진 고시원 독서실 구하시고 나서 식사시간에 수험생들 많이 들어가 있는 고시식당 찾아서 직접 드셔보시면 됩니다. 가격, 맛 별로 차이없어요. 설마.. 맛집 찾으시는 건 아니시겠죠?!


위 사진에서 보이는 골목들이 신림동 광장서점 골목처럼 노량진 수험생들이 가장 많이 지나다니는 길입니다. 


그래도 '노량진 고시식당 어디가 좋나요?'
에 대한 답변을 드린다면

'그냥 그래요. 좋은 식당? 맛있는 식당?이라고 추천해드릴 만한 고시식당은 없어요.

어쩔 수 없이 그냥 먹는거죠!'입니다.

다만, '노량진 수험생들 자신에게 맞는 최적화된 식단을 어떻게 짤수 있을까요?'라는 질문이

더 좋은 질문이라고 생각하며 이에 대한 제 생각을 이번 포스팅에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노량진 꿈꾸는 자들의 섬
수험생의 먹을 거리 고민

노량진에서 고시원, 독서실, 학원 등을 선택하는 일도 보통 일이 아니지만 식사를 어떻게 해결해야하는지에 대한 수험생들의 고민도 정말 깊습니다. 그래서 위와같은 '고시식당 어디가 좋나요?'라는 질문을 하시게 되는 거죠! 저 또한 처음에 공무원 카페 커뮤니티들을 통해서 별별 질문들을 다 해보았죠. 100% 이해합니다. 

몇달 동안 고시식당을 다녀본 제 경험은 수험생에게 필요한 하루 단백질과 지방을 제공하고 있는 식당은 없다는 것이었습니다. 보통 일주일에 한두끼 정도 닭고기, 돼지고기가 나옵니다만 이는 정말 부족하죠. 비싼 식재료 원가때문에 고시식당으로서는 어찌할수 없는 선택이었겠죠? 

비싼 임대료에 치솟는 식품원가에 먹고살자고 돈벌자고 하시는 일인데 다른 방도가 있으셨겠어요? 싼음식재료를 쓸 수 밖에.... 얼마 전 매달 적자를 기록하던 신림동 고시촌 고시식당들이 폐업, 야반도주를 하던 보도내용이 문득 생각나네요. 아직 노량진에서는 그와 같은 사건이 없었던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만....

 



수험생도
운동선수처럼 잘 챙겨 먹어야


노량진에서 공무원, 자격증 시험을 준비하고 있는 수험생은 (프로) 운동선수와도 같은 입장이라고 봅니다. 합격(메달획득)이라는 좋은 경기기록을 보여주지 못하면 주변 사람들로부터 철저하게 외면받는 운명처럼 말입니다. 그래서 운동선수만큼 음식물(필수3대 영양소)을 잘 섭취해야합니다. 잘 챙겨 먹어야 한다는 말이 중점입니다. 운동선수처럼 많이 먹으라는 말씀이 아님을 밝혀둡니다.

 

한달 두달 공부해서 시험볼 수 있는 분량의 공부범위가 아니기때문에 건강에 대한, 특히 자신에게 적합한 영양섭취 방법을 잘 찾아 내야 합니다. 평소 맛집을 찾아 다닐 정도로 열심히 적극적인 방법을 사용하라는 말씀이 아니오라 평소 부족해지기 쉬운 단백질 섭취량을 늘려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일주일에 한두번씩 돼지고기, 해산물, 등푸른 생선 등의 식사를 해주는 방법이면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사람이 건강하고 맛있는 음식물을 섭취하는 일은 개인적으로 아주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럼... 노량진에서 공무원 또는 자격증 준비를 하고 있는 수험생이 어떻게 자신에게 적절한 식사방법을 만들 수 있는지에 대해 좀 더 자세하게 말씀드리겠습니다. 



처음은 월식보단
쿠폰 10장 먼저 구매


처음으로 노량진에 입성하신 분이시라면 첫달 무조건.. 고시 식당 월식으로 끊지 마시고 두 고시식당에서 10장씩 식권을 구매하실 것을 권장합니다. 20장이면 하루 3식, 거의 일주일 식사 횟수이기 때문입니다. 일주일 동안 번갈아서 드셔보세요. 노량진에는 학사, 식객 등의 고시식당들이 유명(?) 한 것으로 보입니다. 




아마 일주일(또는 며칠 동안의) 식단표를 가게 앞에 붙여놓았을 것입니다. 잘 살펴 보시고 먹고 싶은 날 가셔서 식권을 한장씩 내시면서 드세요. 그렇게 먹다보면 자연스럽게 그 고시식당의 맛있는 메뉴와 요일별메뉴 등을 대충 알 수 있게됩니다.

그렇게 일주일 이상 먹어본 후 그때가서 식권을 20~30장씩 대량으로 구매하시거나 월식을 끊으세요. 독서실이든 고시식당을 선택하는 일처럼 처음부터 한꺼번에 많이 구매하지 마시라는 말씀입니다.


고시식당 
식권 하나 1달 비용은?


식권 하나당 보통 3100원~4000원의 가격으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한달 월식의 경우는 17~19만원 정도가 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노량진 수험생의
작은 위안

하루하루 엄청난 뇌활동으로 많은 에너지를 쏟고 있는 수험생들이 각자 어떤 (작은) 재미있는 놀이를 하며 지내시고 있는지 모르겠으나 제가 가장 큰 위안을 얻고 있는 일 중 하나는 바로, 일주일에 한번 씩 맛있는 음식을 사먹는 일입니다.

저같은 경우 1~2일에 한번씩 가격생각하지 않고 (보통 4~6천원) 먹고 싶은 식당에 가고 있습니다. 중국집과 허수아비 돈까스 집을 가장 많이 가고 있지요. 허수아비 돈까스집은 로스가스가 4,500원인데 아무리 계속 먹어도 질리지가 않더군요. 밥이랑 야채는 리필도 되구요.  


 



시험 날짜가 가까이 다가올수록 공부외에 대한 고민들은 사라져야합니다. 식권을 다량으로 구매하면 조금 더 싼 경우가 있는데 그렇다고 50장 이상씩 구매할 필요는 없다고 봅니다.

그래서 어떤 수험생들은 나중에 다 사용하지 못하고 남는 식권들을 팔기 위해 다음(DAUM) 카페 게시판 이곳저곳에 식권판매 글들을 남기는 불필요한 일을 해야만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종합정리 

1. 마음에 드는 고시식당 2곳에서 식권을 10장씩 구매합니다.
2. 요일별 메뉴들을 살펴보고 번갈아가면서 먹어봅니다.
3. 1~3일에 한번씩은 일반식당에서 먹고 싶은 식사를 합니다.
4. 먹을거리에 대한 고민은 점점 그만하고 고시식당 월식을 끊고 공부만 전념합니다.




이상, 노량진 꿈꾸는 자들의 섬.. 그 고립무원의 섬으로 입성하시고자하는 초보 예비 수험생들을 위한 '노량진 고시촌 고시식당 어디가 좋나요?'에 대한 포스팅을 마침니다. 여러 노력이 필요했던 제 글을 위해 다음뷰 추천 꼭! 해주세요. ^^ㅋ~ 로그인도 필요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