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노량진 고시학원 강의실
  • 공무원 채용시험 공고문
  • 학원가 고시식당
[대][공][자]/합격노하우

7급 9급 공무원학원 신림동과 노량진 어느 곳으로 다녀야 할까?

by 대공자™ 2011. 11. 27.


공무원 학원이 가장 많이 있는 지역이 신림동과 노량진이다. 신림동은 5급 고시학원들이 노량진은 7,9급 공무원 학원들이 많다. 그렇다고 신림동에 7,9급 공무원 학원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노량진은 5급 고시학원은 없다. 하지만 실제로 노량진을 다녀보면 OO행정고시학원이라는 간판을 쉽게 찾아볼 수 있는데 (왜 그런지는 모르겠지만) 5급 고급 공무원 고시학원이 절대 아니다.

신림동은 아주 오랫동안 '고시촌'이라 불리며 사법, 행정고시 (고급) 공무원 수험생들이 자리잡고 있는 곳이다. 노량진은 근래들어 그보다 조금 늦게 뜨고 있는(?) 7,9급 공무원 수험생들이 메카가 된 곳이다. 노량진 고시촌을 소재로한 '그럼에도 불구하고 - 노량진 고시촌', '노량진 꿈꾸는 자들의 섬' 등의 여러 방송프로그램들의 역할이 컷던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나의 결론은 신림동

내가 지금 만약 7, 9급 일반 행정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겠다고 마음먹은 예비수험생이라면 나는 결론적으로 신림동과 노량진 학원 중 나는 신림동 공무원 학원을 다닐 것이다. (나는 신림동과 노량진 학원, 독서실을 모두 다녀보았다.)


신림동 학원을
선택할 수 밖에 없는 이유

 
1. 신림 2,9동(신림동 고시촌)의 도시구획정리가 넓고 깔끔하다.
2. 노량진은 신림동보다 훨씬 좁은데 사람은 훨씬 많다.
3. 똑같은 가격으로 더 좋은 식사와 독서실 기타 제반시설을 선택할 수 있다.




노량진이 비싼이유

이런 여러가지 차이점이 있는 이유는 노량진 학원가는 노량진 전철역(1호선, 9호선)과 맞닿아 땅값이 비싼 이유이고 신림동은 그렇지 않기 때문이다. 신림동은 신림역에서 내려서 5분가량 버스를 타고 신림동 고시촌이라고 불리는 버스정류장에서 내려야 한다. 


그래도 어쩔 수 없이
노량진으로 다니는 이유


교통편이다. 내가 현재 거주하고 있는 곳에서 대중교통수단을 이용해 신림동 고시촌을 가려면 1시간 20~30분이 걸린다. 반면 노량진은 30~40분이 걸린다. 어쩔 수 없는 선택이었다.

물론 고시원 방을 잡으면 이는 아무런 제약조건이 되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고시원 가격은 상당히 비싸다. 최소 30만원에서 50만원, 때에 따라서는 훨씬 비싼 방도 있다. 당연한 말이지만 돈문제가 없다면 어떤 선택의 제약조건도 없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