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노량진 고시학원 강의실
  • 공무원 채용시험 공고문
  • 학원가 고시식당
[자]격증시험/자격증시험정보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의 출제경향 및 기출구성

by 대공자™ 2023. 9. 27.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의 출제구성 및 기출경향

 

앞서 말씀드린바와 같이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은 심화 및 기본 1급~6급의 여러 수준별 시험으로 시행되고 있습니다.

*관련글: 2023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종류 및 출제유형(67회시험 10월 21일)
https://ygpass.tistory.com/492

한능검시험은 선사시대, 삼국시대, 고려시대, 조선시대, 근현대사 등 다양한 역사 분야에서 출제됩니다.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한국사를 분류하여 출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역사 이해: 

한국 역사와 문화에 대한 기본 이해와 개념을 시험합니다. 고려, 조선, 근대 역사와 관련된 주요 사건과 인물을 다룹니다.

문화 및 예술: 

한국 문화, 민속, 예술, 음악 등과 관련된 내용을 다룹니다.

사회제도 및 법률: 

한국의 정치, 경제, 사회 구조 및 법률 시스템에 대한 이해를 시험합니다.

역사자료 해석: 

역사 자료를 해석하고 이해하는 능력을 시험합니다. 이는 원고, 지도, 그림, 사진 등 다양한 형태로 출제됩니다.

현대사 이해: 

한국의 현대 역사 및 국제 사건에 대한 이해도를 시험합니다.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은 역사적 사건을 해석하고 분석할수 있는 깊은 이해도와 학습능력이 필요합니다. 일부 문제는 주어진 자료나 텍스트를 해석하고 분석하여 답을 도출해야 합니다. 이 과정에서 개념을 적용하고 상황에 맞게 판단하는 능력이 요구되며, 이는 고난도로 여겨지는 기출문제들입니다.

시간 관리도 중요합니다.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은 제한된 시간 안에 많은 문제를 풀어내야 하는 시험이기 때문에 핵심내용을 빠르게 파악하고 푸는 방법을 익히는게 필요합니다. 모든 문제를 꼼꼼하게 읽고 푸는 것보다 필수적인 내용을 빠르게 파악하여 정답을 표기할수 있는 공부법을 익히세요.

 


개인의 학습 수준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만 한능검 수험생이 가장 어려워 일반적으로 많이 틀리는 출제분야 3가지만 말씀드린다면 다음과 같습니다.

복잡한 사건과 인물의 연결 이해: 

한국사능력검정시험에서는 역사적인 사건들과 인물들의 관계와 연결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여러 사건이나 인물들이 복잡하게 얽혀 있는 경우, 그들 간의 상호작용과 영향력을 파악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정확한 날짜와 순서 기억: 

한국사능력검정시험에서는 역사적인 사건들의 발생 날짜와 순서를 정확하게 기억해야 합니다. 많은 사건과 인물들이 시대별로 나열되어 출제되기 때문에, 이를 효과적으로 기억하고 구분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긴 문장 구조와 전문 용어 이해: 

한국사능력검정시험에서는 문제가 길고 복잡한 문장 구조로 출제될 때가 많습니다. 또한 전문 용어와 한자어 등도 포함되기 때문에, 해당 용어의 의미를 정확하게 이해하는 것이 도전일 수 있습니다.

각 개인마다 어려워하는 부분은 다르며 위 내용은 일반적으로 많이 틀리는 부분을 알려드린 것입니다. 일명 한능검시험 준비 단계에서 정확한 역사적 흐름과 개념을 이해한 후 충분한 복습과 문제풀이 연습을 거쳐 자신만의 약점을 파악하여 보완하는 공부방법을 추천드립니다.

끝으로 한국사능력검정시험 한달전 부터는 실전 모의고사나 예상 문제 등으로 실전감각을 익혀두면 도움이 됩니다.
최선을 다해서 준비하셔서 꼭 좋은 결과 얻기를 바랍니다!

 

이상 대학입시 공무원채용 자격증시험 No1 블로거 대공자였습니다. 

 

*관련글: 2013. 2. 3 작성 '새로운 YG PASS 티스토리를 개설 할 수밖에 없었던 이유'
https://ygpass.tistory.com/375

 

새로운 YG PASS 티스토리를 개설 할 수밖에 없었던 이유

7일 전 갑자기 '광아카데미'라는 제 티스토리 블로그가 사라졌습니다. 제 블로그를 찾아 오시던 분들게 아무런 소식도 알려드리지 못하고 그렇게 됐습니다. 여러 분들이 어찌된 일인지 궁금해하

ygpass.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