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노량진 고시학원 강의실
  • 공무원 채용시험 공고문
  • 학원가 고시식당
[자]격증시험/자격증시험정보

2023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종류 및 출제유형(67회시험 10월 21일)

by 대공자™ 2023. 9. 19.

2023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종류 및 출제유형

 

 

About.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우리 역사 자료를 관장(조사, 연구, 편찬)하고 교육부 직속 기관인 국사편찬위원회가 주관하고 시행하는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은 위탁기관인 KPC(한국생산성본부)에서 시행합니다. 

 

한국의 역사와 문화 지식에 대한 이해를 측정하는 시험으로서 합격의 당락을 결정하는 '선발 시험'이 아니라 학습 능력을 인증하는 '인증 시험'입니다. 우리 역사 교육 효과를 높이고 한 나라 국민으로서 가져야 할 기본적인 역사 의식을 제고하는데 목적이기때문에 학력과 상관없이 누구나 응시할수 있습니다.

 

수준 높고 참신한 문항에 공신력 있는 시험관리를 통해 응시자 계층이 매우 다양합니다. 10대부터 60대까지 연령층이 다양하고 정부 공무원, 교사, 사회 각 계층에서 역사 교육 및 연구에 종사하는 많은 직업군의 사람들에게 거의 필수 자격증으로 인정받고 있는 국가공인자격증입니다.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종류

 

2006년부터 시행된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은 연2회였으나 점차 늘려 2021부터는 연6회 시행되며 시험종류는 1,2,3급 심화시험과 4,5,6급 기본시험 2종이 있다. 문항수는 같지만 보기문항수가 다른데 한국사 주요사건과 개념을 체계적이고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한국사의 흐름속에서 역사 자료를 분석하고 해석하여 시대적 상황과 쟁점을 파악하는 심화시험은 50문항(5지 택1형), 기초적인 역사상식, 필수지식, 흐름을 이해하는 기본시험은 50문항(4지 택1형)으로 출제됩니다.

 

 

 한국사능력검정시험 6가지 출제유형

 

시험범위는 전근대사 60% 근현대사 40% 비중으로 출제되며 역사 지식의 이해, 연대기의 파악, 역사 상황 및 쟁점의 인식, 역사 자료의 분석 및 해석, 역사 탐구의 설계 및 수행, 결론의 도출 및 평가 6가지 출제유형이 있습니다. 

 

다음에는 좀 더 자세한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출제경향과 활용, 특전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