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노량진 고시학원 강의실
  • 공무원 채용시험 공고문
  • 학원가 고시식당
[자]격증시험/자격증시험정보

공인중개사자격증 시험범위와 합격률

by 대공자™ 2017. 10. 15.

공인중개사시험과목범위와 출제비율 그리고 합격률

 

 

 


공인중개사시험은 일반적으로 말하길 총5과목을 준비해야한다고 합니다. 1차2과목 2차3과목 3과목(또는 4과목) 준비를 해야합니다. 1차시험과목인 민법과 학개론 2차공인중개사시험과목인 중개사법과 부동산공법, 부동산공시법과 세법 3과목입니다. 본래는 부동산학개론만 명칭이 부동산만 뺀 학개론이라고 불리지 1차 민법과목의 경우만 하더라도 정확한 공인중개사1차시험과목명은 민법이 아니라 '민법 및 민사특별법 중 부동산 중개에 관련되는 규정'입니다.  


2차시험과목의 경우는 공인중개사법이 아니고 공인중개사의 업무 및 부동산 거래신고에 관한 법령 및 중개실무, 공법은 부동산공법 중 부동산중개에 관련되는 규정, 부동산공시법과 세법은 부동산공시에 관한 법령(부동산등기법, 공간정보의 구축 및 관리 등에 관한 법률) 및 부동산 관련 세법이라고 불립니다. 공인중개사 1,2차시험범위에 대해서 정확한 출제비율은 아래표와 같습니다.

 

 

부동산학개론의 시험범위 세부내역

구 분

목 차

1. 부동산학 총론

1) 부동산의 개념과 분류 2) 부동산의 특성(속성)

2. 부동산학

각론

1) 부동산경제론

부동산의 수요와 공급 부동산가격이론

부동산의 경기변동

2) 부동산시장론

부동산시장 입지 및 공간구조론

3) 부동산정책론

부동산정책의 의의 및 기능 토지정책

주택정책 부동산 조세정책

4) 부동산투자론

부동산투자 이론 부동산 투자분석 및 기법

5) 부동산금융론

부동산 금융증권론

6) 부동산개발

및 관리론

부동산 이용 및 개발 부동산 관리

부동산 마케팅

부동산 감정평가론

감정평가의 기초이론 감정평가방식

부동산가격공시제도

답안은 시험시행일(‘17.10.28) 현재 시행되고 있는 법령 등을 기준으로 작성

 


 

공인중개사자격증시험은 각 과목별로 40문항 5지선다형의 문제로 출제되기때문에 최소 6개월에서 1년정도의 공부기간이 필요합니다. 국가전문자격증이기때문에 한번 난이도가 어렵게 나왔을때 합격률이 20%이하로 떨어지기도 합니다. 보통 공인중개사자격증 합격률은 25%~30%입니다. 아래표는 최근5년 공인중개사 응시률과 합격률 통계입니다.


 

 

 

공인중개사자격증 원서 교부 및 접수는 국가자격시험 큐넷(http://www.q-net.or.kr) 홈페이지에서 진행되며 인터넷으로 접수가 가능합니다. 공인중개사자격증 응시수수료는 제1차시험 응시자는 13,700원 제2차시험 응시자는 14,300원의 응시료를 제1차2차 동차 응시자는 2,8000원의 응시료를 납부하셔야 합니다.

 

공인중개사자격증 교부는 응시원서 접수시 입력(확인)한 인터넷 회원정보 화면의 주민등록상 주소지의 시도지사 명의로 시도지사가 교부합니다. 공인중개사시험난이도는 결코 쉽지 않습니다. 기본이론부터 심화이론 기출문제풀이 해설강의까지 차근차근 단계적인 학습계획이 필요하며 기초부터 탄탄한 학습이 이루어져야 최종합격이 가능한 국가자격증시험입니다.

 

이글은 부동산중개업과 부동산경매전문학원인 이주왕KOK부동산 학원에서 제공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