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노량진 고시학원 강의실
  • 공무원 채용시험 공고문
  • 학원가 고시식당
[자]격증시험/자격증시험정보

공인중개사시험은 왜 노후대비 유망 자격증이 되었나? 7가지 이유는!

by 대공자™ 2023. 9. 12.

공인중개사시험 왜 노후대비 유망 자격증 되었나? 7가지 이유는!

 

 

노후대비가 아니다, 생활이다! 공인중개사 유망자격증 취득하려는 이유~

먼저 Quiz 하나!
과거 ‘중년고시’로 불리다가 이제는 ‘국민고시’로 불리며 2021년 40만여 명이 응시한 이 자격증은 무엇일까요?

바로 ‘공인중개사 자격증’입니다. 4050 노후대비 유망한 국가자격증으로 알려져 있죠!

 

예전에는 명퇴자나 경력단절자 위주로 응시하던 공인중개사 자격증 시험은 이미 2018년부터 32만여 명의 응시자 중 20~30대가 41.5%라고 하니, 정말 국민고시라고 말할 정도입니다.

그렇다면 왜 이토록 4050중장년층이 국가유망 ‘공인중개사 자격증’에 열광하는 것일까요?

 

 

공인중개사 시험 제도는 부동산 중개업을 영위하기 위한 자격증인 "공인중개사" 자격을 취득하기 위한 시험입니다. 이 시험은 부동산 거래와 중개에 관련된 법률, 제도, 지식, 업무 능력 등을 평가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공인중개사 자격은 주거용 및 상업용 등 다양한 종류의 부동산 거래와 중개에 참여할 수 있는 권한을 주며, 공인중개소 운영자로서 홍보·광고·부당 판매행위 방지·분쟁조정·감독·교육 등 다양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공인중개사시험은 매년 10월에 일정한 주기로 개최되며 응시자들은 사전에 지정된 절차에 따라 응시 신청을 하게 됩니다.

국가유망자격증인 공인중개사 시험 준비를 위해서는 관련 법규와 규정들을 철저하게 학습하고 기출문제나 모의고사를 풀어보면서 출제 경향과 난이도를 파악해야 합니다. 공인중개사 시험 준비는 많은 노력과 복습이 필요하지만 성공적으로 취득한다면 부동산 분야에서 전문적으로 활동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됩니다. 정확하고 최신 정보를 참고하여 재료들을 활용하며 꾸준하게 학습을 지속하세요!

 


1. 누구나 응시가 가능하다
교사자격증처럼 응시에 자격요건이 있거나 항공정비사자격증처럼 특별한 기술을 필요로 하지 않는 필기시험만으로 합격이 가능하고 학력이나 나이와 무관하게 누구나 응시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죠.

2. 갱신 없이 평생 자격이 유효하다
유효기간이 있는 토익과는 달리 공인중개사 자격증은 한번 취득하면 중간에 갱신 없이 평생 사용이 가능하니 미리 취득해 놓으면 필요할 때 바로 사용할 수 있고, 중간에 다른 사업을 하다가 언제든 다시 시작할 수 있는 매력이 큰 자격증이죠.

3. 본인의 능력에 따라 고수익이 가능하다
우리나라 가구수는 약 1900만 가구입니다. 개업공인중개업소가 전국에 11만여 개임을 감안하면 중개업소 1곳 당 172가구를 담당하는 셈이죠. 일반적으로 이사를 계획하는 고객이 중개업소 한 곳만 가는 일은 없으니, 노력과 능력에 따라서는 172가구가 아닌 그 이상의 계약도 가능하다는 사실.

 

4. 창업비용이 적다
초기 창업비용이 적고, 재고 등 물류비용이 없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설령 부동산경기 침체 등으로 거래가 적은 상황에서도 손실을 최소화 할 수 있죠.

5. 직접투자에 도움이 된다
공인중개사가 되면 다른 누구보다 부동산 투자에 더욱 많은 정보를 갖고, 자신이 직접 투자하는데도 그만큼 용이하겠죠. 일도 하고 투자도 할 수 있는 직업이 또 어디 있을까요?

 


자, 이런 여러 가지 메리트로 공인중개사 자격증에 관심이 가신다면, 이제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 궁금하시죠?

6. 과목은 6개, 필기시험만으로, 평균 60점 이상 과락을 면하면 합격!
공인중개사 시험 과목은 1차와 2차로 나뉘고 모두 필기시험인데요, 1차 부동산학개론, 민법 / 2차 공인중개사법, 부동산공법, 부동산공시법, 세법까지 총 6과목인데요, 그 중 부동산공시법과 세법은 한 번에 같이 치르기 때문에 실제 공부하시는 분량은 5과목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평균 60점을 넘으면서 과목 당 최소 40점을 넘으면 합격인데요, 1차와 2차를 동시에 치었을 때 1차에 합격한 분은 2차에 떨어져도 다음해까지는 1차합격이 유효하니, 시간이 부족한 분은 1차에 더욱 집중하시는 것도 전략이겠죠? (2차에 합격하고 1차에 떨어지면 다음해 다시 1, 2차를 함께 치러야 한다는 사실)

7. 학습은 꾸준히 반복을 통해
공인중개사 시험은 매년 10월 마지막 토요일인데요, 1년을 준비한다는 가정 하에 11~12월 초급, 1~2월 중급, 3~4월 심화, 5~6월 핵심요약, 7~8월 문제풀이, 9~10월 부족한 부분 보충으로 학습하시면 된답니다. 요즘은 무료강의도 많아 스마트폰으로도 출퇴근 때 강의수강이 가능하니, 이런 시간만 학습에 투자하면 따로 공부할 시간을 빼지 않아도 된다는 점이 매력인 것 같아요.

만약 공인중개사를 목표로 하지 않으시더라도 이 공부는 해두시길 권합니다. 곧 상대평가로 전환된다는 소문도 있습니다. 그리고 무엇이든 아는 것이 힘이라고 하지만, 실제 이 지식만큼 생활에 도움이 되는 것도 없으니까요.

 

저도 개발제한구역 내 토지를 거래했다가 가격은 오르지 않고 10여 년 간 묶여서 팔리지도 않고 집도 지을 수 없었던 경험이 있었는데요, 제가 그 때 공인중개사 공부를 했더라면 절대 이런 거래를 하지 않았을 거에요.

 

 

아울러 등기상에 이름을 확인했어도 사기를 당하는 경우도 있는 만큼, 소중한 내 재산을 지키기 위해서라도 공인중개사 공부는 해두시는 것이 큰 도움이 됩니다.

이제 국가유망 공인중개사 자격증 시험을 준비하신다면 꼭 이 말씀을 드립니다.


“시간은 누구에게나 공평하게 주어지지만, 절대 기다려주지 않는다.”고 말이죠.


그러니 주어진 시간을 얼마나 알차게 활용하느냐가 중요할텐데요, 여러분의 그 소중한 시간을 최소 시간으로 최대 효과를 얻으시도록 철저한 공부계획과 여러 다양한 인터넷 온라인 강의업체들이 준비한 커리큘럼을 믿고 따라가신다면, 결국 ‘합격’이라는 결과로 보답 받으실것입니다.

 

공인중개사자격증시험을 준비하시는 다양한 수험생 여러분의 합격을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