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노량진 고시학원 강의실
  • 공무원 채용시험 공고문
  • 학원가 고시식당
[대]학입학/대학합격리뷰

2018 서강대 물리학과 편입시험 합격수기(렛츠에듀)

by 대공자™ 2019. 11. 8.

2018 서강대 물리학과 편입시험 합격수기(렛츠에듀)

 

소수정예 프리미엄 독서실 공부환경제공 서울편입학원 #렛츠에듀


권OO 

전적대:가톨릭대
학점:2.9
일반편입

지원대학
서강대 물리학과 1차합격 추가합격-등록
성균관대 식품생명공학과 1차합격 최종불합
한양대 건설환경공학과 1차합격 최종불합
이화여대 지구과학교육과 1차합격 최초합격
중앙대 기계공학부 광탈
아주대 미디어학과 추가합격
홍익대 기계·시스템디자인공학과 광탈
건국대 수학과 광탈
국민대 자동차공학과 1차합격 최종불합
항공대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 1차합격 최종불합

 

 
1. 편입동기

저는 고3때 그냥 수능성적 맞춰서 학교를 진학했습니다. 그러나 학교를 다닐수록 전적대학에 만족하지 못하였고 학과공부도 맞지 않았습니다. 서울에서 공부를 하고 싶었고 과도 바꿔야 겠다고 생각해서 편입과 수능을 고민하다가 편입은 수능과 달리 과목이 2과목이고 학교로 가서 여러 번 시험을 보기에 부담이 적다고 생각되어 편입을 하게 됐습니다.



2. 공부방법

영어


저는 고등학교때부터 영어를 너무 못해서 편입을 하기로 결정했을때 많이 걱정되었습니다. 심지어 시험 1주일 전에도 영어를 그만두고 수학만 공부할지 많이 고민했었습니다. 하지만 끝까지 포기하지 않았고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정말 끝까지 포기하지마세요. 실제로 저는 기출문제를 풀 때 한양대시험에서 한 번도 과락점수를 넘긴 적이 없었지만 실제 시험에서는 1차를 통과하였습니다. 이과분들 특히 영어 못하시는 분들 나중에 영어 포기할까 생각하실 수도 있는데 포기하지 마시고 문법 정리한거랑 단어이랑 기출만이라도 꼭꼭하세요!! 저는 영어를 잘하는 편이 아니여서 부끄럽지만 그래도 제 방법을 소개해보겠습니다. 저는 많은 도움이 됐다고 생각되는게 독해지문을 외워질 정도로 반복해서 읽은 것입니다. 또 저는 중간에 단어를 열심히 안 외워서 후회를 했는데...단어가 진짜 중요해요!! 단어는 항상 끝까지 열심히 외워야 합니다!!


단어

단어는 진짜 매일매일 200개씩 성실하게 외우시면 나중에는 보는 속도가 빨라집니다. 초반엔 진짜 단어만 보다가 집에 간적이 많은데 나중되면 시간이 빨라져서 금방외우게 되서 다른 공부할 시간이 늘어납니다! 단어가 가장 중요하니까 하루도 빼먹지 말고 꼭꼭 하세요!! 그리고 저는 헷갈리거나 비슷한 단어들은 따로 정리해서 자주 보았는데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독해

저는 지문을 해석이 완벽하게 될 때까지 반복해서 읽었던 것이 가장 도움되었습니다.
지문을 반복해서 읽다보면 단어를 지문을 통해 기억하다보니 나중에 기억이 잘 나고 문장구조도 보입니다.그리고 독해 숙제할때 시간재고 풀고, 보기 먼저 읽고 푸는 것을 연습하시면 나중에 기출풀때 많이 도움 됩니다. 또 저는 보기를 대충 읽고 틀린 적도 많았는데 시간 분배를 지문읽는 시간과 비슷할 정도로 보기를 꼼꼼히 읽다보니 해결이 되었습니다. 보기도 중요해요!

논리

논리는 단어싸움이라고 생각됩니다. 일단 단어 성실히 외우시고 또 논리에서 자주 나오는 단어들을 따로 정리해서 그거를 자주 보았습니다. 그리고 연결어 찾고 +-표시하는 연습을 많이 하면 나중에는 뜻을 정확히 모르더라도 보기 단어들과 빈칸을 +-로 유추해서 문제를 풀 수 있습니다.

문법

저는 처음에 문법 공부할 때 이론을 따로 정리해서 공부하였는데 별로 도움이 안됐습니다. 문법은 문제 풀고 나서 복습할 때 이론서 찾아보는 것과 수업시간에 쌤이 정리해주시는거 문법공책에 복습하면서 다시 적고 그것만 반복해서 외우시면 충분한 것 같습니다.

 



수학

수학은 정말 종수쌤이 시키시는 것만 하시면 됩니다. 노트정리 꼭하시구요!! 저는 노트가 엄청 도움 되었고 노트만 5번 정도 본 것 같습니다. 수업 듣고 바로 노트정리하면 기억도 더 잘나고 특히 나중에 기출을 풀면 기억안나는 부분도 많고 헷갈리는 부분도 많은데 노트정리로 복습할 수 있습니다. 또 저는 기출풀때 오답노트도 했지만 제 이론노트에 자주틀리는 유형의 문제들과 어려운 유형의 문제들을 모아서 관련된 부분에다가 그 문제들을 추가적으로 붙여 놓고 그 문제를 틀릴때 마다 다시 그 부분으로 가서 이론을 보고 모아놓은 문제들을 다시 풀어보곤 했습니다. 그리고 선형대수는 ㄱㄴㄷ선택하는 문제가 많이 나오는데 공책 맨 뒤에 한번에 ox로 정리하여 반복해서 읽었습니다. 헷갈리거나 자주 나오는 보기는 꼭 정리해 두세요! 수학은 상위권 학교는 시간싸움이기도 해서 여러가지 풀이 방법을 아는 것도 중요합니다. 한 문제에 여러가지 풀이법을 익히다 보면 같은 유형이더라도 더 빠른방법으로 풀 수 있으니까 여러방법을 알아두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저는 수학풀때 항상 지켰던 게 시간재고 문제 풀고 또 답지를 최대한 보지 않았습니다. 일단 나중에 기출을 풀다보면 시간이 많이 부족하실 텐데 초반부터 시간을 재고푸는 습관을 들이시면 나중에 조금 수월하실 겁니다. 시험볼때 실수도 많이 하게 되는데 빨리풀고나서 검토할 시간이 생기면 실수를 많이 줄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답지는 최대한 보지마세요ㅠㅜ틀린거 바로 답지보고 풀면 그 문제를 다 이해하고 다음에 나오면 풀 수 있을 것 같지만 전혀 아닙니다..


모르는 문제가 나오면 그 부분의 이론과 책에 있는 문제부터 복습하시고 다시 한 번 풀어보세요!! 또 수업시간에 쌤이 풀어주시는 문제 그냥 따라서 적지 말고 한번 본인이 풀어보시는 것도 도움 됩니다. 쌤이 풀이하실때 어떻게 풀었는지 기억하면서 따라 풀어보시고 수업시간에 시간이 부족하면 따라 적되 그냥 적지 말고 ‘여기선 왜 이렇게 푸셨지’ 생각하면서 적으시면 도움될겁니다. 상위권 학교들은 자주 안나오는 공식들이 나오기도 하는데 그런거는 포스트잇에 적고 책상에 붙여서 자주 눈에 익히시면 좋아요!!


그리고 수학은 어쨌든 절대적인 양이 필요합니다. 복습테스트, 주간테스트, 기출문제, 책에 있는 문제 많이많이 푸세요!!!
수업시간에 졸지않고 대답열심히!!(기억이 훨씬 더 잘남아요)  진짜 수학은 종수쌤만 믿고 쌤이 하라는 대로만 하시면 진짜 수학은 걱정 놉 .. 참고로 시험전날에는 학교마다 나오는 문제 유형이 약간씩 다른데 쌤이 다 정리해서 알려주시고 예상문제도 알려주시는데 그거 복습하고 들어가시면 돼요!(쌤이 전날에 공부하라는 부분 꼭 보고 들어가세요! 저 안보고 들어갔다가 후회했습니다..ㅋㅋㅋ안나올줄 알았는데 나왔어요....)

렛츠에듀 편입시험학원 #프리미엄독서실 #스터디룸 무료제공




생활


저는 학원까지 왕복 3시간이었습니다. 출근시간대에 나오면 계속서서오는일이 많았고 그게 너무 힘들어서 저는 아예 일찍 나오게 되었습니다. 보통 5시에 일어나서 학원 오면 7시반 정도였고 10시에 집에가서 12시에 자는 생활을 11월까지 반복하였습니다. 지하철에서는 보통 자고 집에 갈때는 영어 지문을 반복해서 외워질정도로 읽었습니다.

 

그리고 12월에는 힘들어서 3층에서 살았고 가까워져서 지각한적이 많았지만..ㅋㅋ그래도 보통 11시반정도까지 공부하고 하루에 할 공부를 다 못하면 더 오래까지 공부하곤 했습니다.


1월에는 중대수업만듣고 거의집에서 독서실을 다니면서 시험보러 다녔습니다. 저는 지금 돌이켜보니 잘 한선택인 것 같습니다. 제가 몸이 많이 안 좋아서 초반과 막판에 많이 힘들었는데 그래도 막판엔 집에서 다니면서 컨디션조을 할 수 있었고 시험치러다니면서 무리 없이 다닐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컨디션 조절하는게 정말 중요해요!! 건강 때문에 막판에 공부 제대로 못하고 시험도 못 보면 1년 공부한거 다 수포로 돌아갑니다ㅠㅠ 그리고 저는 전체 1년을 보았을때 점점 갈수록 열심히 했던 것 같습니다. 초반2-3개월은 그냥 앉는연습하는 느낌이었고 단어만 외우고 하루가 끝나는 날이 많았는데 시간이 갈수록 제가 공부할 수 있는 시간이 많아지고 더 효율적으로 공부하게 되고 공부하는 절대적인 시간도 늘렸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저는 잠이 많은데 평일에는 많이 못자는 대신 주말에는 조금 더 자고 늦게라도 학원에 항상 나와서 막차시간까지 공부하다가 집에 갔습니다.


편입은 1월달까지 넘어가기 때문에 기간이 길어서 나중에는 지치는경우가 많습니다. 진짜 길게 보시고 시험 끝나는 날까지 버틸 수 있도록 계획세우시고 마지막까지 풀어지지말고 열심히하세용...!! 공부하는거 진짜 힘들고 친구들은 노는데 나는 공부하고 있고 그런 생각도 많이 하고 학원에 있는거자체가 답답하기도 한데....저는 진짜 전적대로 돌아갈 생각하면 너무 끔찍해서 열심히 했던 것 같습니다. 여러분들도 진짜 하기 싫은거 생각하시면서 자극하시면 공부 잘되실거예요ㅋㅋㅋ


그리고 시험보러 다니시면서 1차결과도 나오고 해서 멘탈관리힘든데.. 그냥 매일매일 할 것만 생각하시고 공부하세요...1차 붙었다고 그 학교 된 것도 아니고 광탈 됐다고 해서 다른학교 떨어지는것도 아니니까... 마지막으로....제가 학원이 멀고 멘탈도 약해서 체력적으로나 정신적으로 많이 힘들었었는데 그래도 진짜 쌤들이 항상 잘 챙겨주시고 옆에서 잘 잡아주셔서 1년 동안 잘 버티고 공부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유진쌤 종수쌤 원장쌤 감사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