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정책설계는 사회문제의 해결을 위해 정책목표를 선정하는 과정이다.
2. 사바띠에(Sabatier)가 제시한 정책지지연합모형에서는 정책집행연구의 접근방법을 전방향적 접근과 후방향적 접근으로 구분하여 전방향적 접근에서는 정책결정자의 의도와 정책 목표 집행 성과를 비교하고, 후방향적 접근에서는 일선 관료의 지식과 전문성이 충분히 발휘될 수 있도록 재량과 자원을 강조한다.
3. Pressman과 Wildavsky는 50개의 상호독립적인 의사결정점을 모두 통과할 수 있는 확률은 각 의사결정점을 통과할 수 있는 확률이 90%인 경우 약 5%라고 설명하였다.
4. 현대적 정책집행의 특징은 정책결정권의 리더십이 성공적 집행의 요건이다.
5.위기관리 의사결정에서는 상향적, 하향적 커뮤니케이션이 감소된다.
6. 나카무라와 스몰우드의 정책집행자 모형 중 ‘재량적 실험가형 모형’에서 정책을 평가하는 주요한 기준은 목표달성도(효과성)이다.
7. 정책평가는 정책의 실현가능성을 검증하는 것이다.
8. 정책평가의 타당성은 정책평가가가 정책의 효과를 얼마나 사실에 가깝게 추정하고 있느냐 하는 정도를 의미한다.
9. A라는 정책이 집행된 이후에 그 정책의 목표B가 달성된 것을 발견할 경우, 정책평가자는 A와 B사이에 인과관계가 존재한다고 결론을 내릴 수 있다.
10. 정책평가의 내적 타당성 저해요인으로서 역사요인은 시간의 흐름에 따라 자연스럽게 나타나는 실험 전과 실험 후의 상태의 차이를 정책효과로 잘못 평가하는 경우에 발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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