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총액배분자율편성 예산제도는 부처별 개별사업을 집중적으로 검토하는 예산편성이다.
2. 선진국의 최근 예산제도는 권한의 위임과 융통성을 부여하기 위하여 운영예산제도를 도입하고 총액으로 예산을 결정하며 항목 간 전용을 인정하고 있다.
3. 기획예산은 현재 사업과 새로운 사업에 대해 모두 비용편익분석을 하는 데 비해 영기준예산은 새로운 사업만 비용편익분석을 실시한다.
4. ZBB는 우선순위 결정을 중요시하고, 기본정책과 장기적 정책 도입에 용이하다.
5. 품목별 예산제도에서는 계량경제학, OR론 등의 발전과 체제분석기법의 개발이 그 발전배경이 되지만, 계획예산제도에서는 회계학적 지식이 요구된다.
6. 지방예산이 절약되거나 수입이 증대된 경우 그 일부를 기여자에게 보상으로 지급하는 예산성과금제도가 우리나라 현재 시행되고 있다.
7, 지식관리에서 암묵적 지식을 명시적 지식으로 전환시켜 조직의 지식을 증폭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8. 신공공관리론에 근거해서 추진된 행정개혁들은 정부기능의 대표적인 원리로서 기업가적 정부·촉매적 정부를 강조하였다.
9. 국민권익위원회는 국무총리 소속이며, 상임위원은 국무총리가 제청하고 대통령이 임명한다.
10. 국민권익위원회는 직권조사권, 사전심사권을 갖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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