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노량진 고시학원 강의실
  • 공무원 채용시험 공고문
  • 학원가 고시식당
[공]무원채용/공무원시험정보

서울시 채용공고를 끝으로 2012년 올해의 주요 공무원 선발예정인원이 모두 확정되었네요.

by 대공자™ 2012. 2. 19.
노량진 그리고 전국의 공무원 수험생 여러분~ 지난 2월10일까지 국가직 9급 시험접수, 잊지 않고 잘 접수 하셨죠? 저 또한 잊지 않고 잘 접수완료 했습니다. 올해 가장 처음의 공무원 채용 응시접수였기 때문에 새롭게 시작한다는 설레는 마음으로 작년과는 다른 새로운 증명사진을 스캔해서 잘 접수했답니다.

'설마 시험접수하는 일을 혹여 까먹을까?'하며 긴장감 풀지 마시고 자신이 가장 잘 보이는 곳에 응시접수기간을 빨갛게 표시한 달력을 꼭 걸어놓으시길 바래요. 아주 가끔.. 일반인은 물론 수험생들이 생각하기에도... 공무원 원서 접수를 깜빡했다는 어이없지만 슬픈 수험생의 글이 가끔이지만 온라인 공무원 카페에 올라오기도 한답니다.

지난 9일 서울시 지방공무원 채용공고를 마지막으로 2012년 공무원 공개채용일정이 모두 확정되었습니다. 알고 계셨죠?! 올해는 국가직뿐만 아니라 이미 많은 지방직 선발인원의 증가된 공고문에 따라 마지막으로 남겨진 서울시 지방공무원 채용공고문에서도 많이는 아니더라도 조금이라도 증가된 서울시 채용공고문을 우린 모두 기다리고 있었죠.

특히 인천, 경기도 등의 폭발적인 공무원 채용인원에 보고 우리 공무원 수험생들은 그렇게 마지막이자 가장 인기 높은 지방직 공무원인 서울시 지방공무원 채용공고문을 두손잡고 기다리고 있었습니다만 서울시는 결국, 지난해 1천 192명보다 240명이 줄어든 852명으로 확정 공고해버렸군요. 이런 못된 서울시~ ㅋ 박원순 시장님의 선물같은 서울시 신규 공무원 채용인원에 대한 우리의 기대는 아쉽지만 이렇게 끝이 났습니다. 원순시장님 미워요~ ㅋ



위 그래프는 행안부 발표자료에 따른 하반기에 실시되는 사회복지직 인원이 합쳐진 수치이며 구체적인 인력계획이 세워지지 않은 시험에 대한 잠정적인 수치가 합쳐진 것에 따른 차이입니다.


하지만, 위 그래프에서 보시다시피 2012 올해 서울시와 대구를 제외한 다른 모든 지방직 공무원 공개채용인원은 훌륭합니다. 결코 나쁜 채용률은 아닙니다. 다른 지방직 증가율은 제쳐두고 인천과 경기도 채용인원은 완전 대박입니다. 경기도의 올해 전체 선발예정인원은 1,826명으로 작년(1,007명)대비 81.3%나 증가했으며 9급 일반행정직의 경우 전년도 416명에서 올해 870명으로 2배 이상 증가한 인원입니다.

인천시 역시 올해 총 222명으로 지난해 72명보다 3.1배 증가했습니다. 9급 일반행정직은 무려 19명에서 102명으로 약 5.4배 증가한 인원입니다. 하지만 한편으론 지난해 채용인원이 고작 19명으로 수년간에 걸쳐 계속적으로 공무원 채용인원을 줄였기 때문에 이번 채용인원 증가율은 아주 높게 나타났더라도 전국적인 시, 도별 채용인원과 비교해보건데 인천시는 경기도처럼 대박이라고 말할 수 있을 정도는 아닌 것 같습니다. 

다시한번 종합적으로 설명드리자면 시·도별 채용인원은 경기(2,019명), 서울(991명), 경북(751명), 경남(654명), 충남(515명)순으로 많은 인원을 선발하며, 전년도와 비교해서 인천(64%), 충남(41%), 경기(36%), 강원(29%), 경남(14%) 순으로 채용비율이 증가한 반면, 서울(34%), 대구(49%) 등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여하튼 경기도가 진짜 대박입니다. 김문수 도지사님 고맙습니다~ ㅋ




이 글을 마무리하며... 오랜만에 쓰고 있는 포스팅이라 너무 반가운 마음이구요. 올해 그리고 내년부터 공무원 채용시험에 있어서 많은 변화가 예상되고 있네요. 특성화고 및 마이스터고, 종합고 졸업생들의 9급 공무원 시험 채용 확대 소식부터 응시자격, 시험과목 변경까지 말이죠. 

공무원 예비 수험생 그리고 현재 공부하고 있는 수험생들에게 작은 도움을 드리고 싶네요. 물론 이 블로그를 통해서 제게 허용된 시간만큼 제가 알고 있는만큼 말이죠. 앞으로도 중요한 공무원 시험제도 변경 사항들에 대해서 편하고 쉽게 설명해 드릴 수 있도록 노력할께요. 무엇이든 궁금한 내용있으시면 아래 리플(또는 방명록)을 통해서 물어보시구요. 그럼 다음 포스팅에서 뵐께요. 안녕히 계세요.


*많은 시간과 노력 끝에 작성한 제 글을 위해... 추천 버튼 꾹~ 한번 눌러주세요.(로그인도 필요없습니다.) 더 좋은 글로 보답할께요. 제 블로그는 인터넷 검색창에 <광아카데미.한국> <공시법.한국>을 직접 입력하신후 Enter 키를 누르셔도 바로 연결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