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노량진 고시학원 강의실
  • 공무원 채용시험 공고문
  • 학원가 고시식당
카테고리 없음

2023 공무원 면접 합격 비결! 국가관 윤리관 공직관 기출질문 핵심답변은 이렇게~

by 대공자™ 2023. 9. 7.

2023 공무원 면접 합격 비결! 국가관 윤리관 공직관 기출질문 핵심답변은 이렇게~

 



군무원 면접에서 공직관에 관한 기출질문과 답변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공직관은 국가가 원하는 인재상으로서, 공무원이 지켜야 할 윤리적인 태도와 행동을 말합니다. 공직관은 국가관, 윤리관, 공직관의 세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각각의 공직관에 대해 기출질문과 답변방법을 예시로 들어보겠습니다.

국가관: 국가와 국민에 대한 책임감과 충성심을 말합니다. 국가관에 관한 기출질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국가와 국민에게 충성하는 공무원이 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습니까?
국가와 국민의 이익을 위해 어떤 일을 하고 싶습니까?
국가와 국민의 안전을 위협하는 위기상황이 발생했을 때, 어떻게 대처하실 건가요?

 

 

윤리관: 공정하고 정직하게 업무를 수행하는 태도를 말합니다. 윤리관에 관한 기출질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공무원으로서 윤리적인 행동이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공무원으로서 부패와 탈법을 예방하고 방지하기 위해 어떤 조치를 취하실 건가요?
공무원으로서 업무상의 윤리적인 갈등이나 dilemma에 직면했을 때, 어떻게 해결하실 건가요?
공직관: 국민과 소통하고 협력하는 태도를 말합니다. 공직관에 관한 기출질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국민과 소통하는 공무원이 되기 위해 어떤 능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십니까?
국민의 의견이나 불만을 수렴하고 처리하기 위해 어떤 방법을 사용하실 건가요?
국민과 협력하는 공무원이 되기 위해 어떤 자세를 가지고 있습니까?

 


공직관에 관한 답변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공직가치를 잘 이해하고, 그에 따른 구체적인 사례나 경험을 들어 설명합니다.
공감과 존중의 태도를 보여주고, 자신감있게 말합니다.
구체적이고 논리적인 답변을 준비하고, 간결하게 전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