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노량진 고시학원 강의실
  • 공무원 채용시험 공고문
  • 학원가 고시식당
[대][공][자]/Blog스토리

노량진 전철 타면서 영어단어 모두 암기하기 '이면지 A4 단어장'

by 대공자™ 2011. 11. 22.

 

 

제가 내년 공무원 공개채용 시험을 준비하기 위해 오랜 방황의 시간을 보낸 후 가장 먼저 집어든 책입니다. 경선식 워드스폰지 단어집이 주교재, 김정기 거로보카집은 그냥 보충용 단어책입니다. 단어문제가 보통 2~3문제 정도 나오는데 꼭 1문제 정도는 틀리더군요.

요즘은 하루 4~5시간 이상 영어공부(독해, 문법 포함)를 하고 있습니다. 영어 과목이라는 놈은 조금만 소홀히 했다가는 냉정하게 돌아서버리는 아주 못된 놈입니다. 조금이라도 시간여유가 있을때 자주 봐주려고합니다. 내년시험 80~85점이 제 영어 목표점수입니다.


작년 나의 실수

일단 저는 경선식 선생님의 강의(

링크

)를 작년에 2번에 걸쳐 모두 들었습니다. 1달 정도 영어 단어만 죽어라 공부했습니다만 이는 저의 큰 실수였다고 생각됩니다. 영어공부를 손놓은지가 너무 오래되어 지나치게 겁먹은 결과였습니다.

2주 정도만 집중적으로 강의듣고 곧바로 독해문제집을 풀었어야 했습니다. 모르는 단어는 단어장 만들어 가면서 영어단어공부와 독해공부를 최대한 빨리 병행했어야 했습니다. 결과적으로 총 20문제 중 2~3문제의 비중을 갖고 있는 단어공부에 너무 많은 시간을 할당해버렸습니다. 그때의 잘못을 교훈삼아 제가 생각한 최적의 영어단어공부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우선, 작년에 제가 영어단어를 공부했던 방법과 단계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제가 영어단어를 암기했던 방법

1단계로 경선식 강사의 강의를 집중해서 들으면서 시키는대로 복습용 암기장을 활용해 나가면서 암기합니다. 2단계로 5일 내지 일주일에 한번씩 경선식 스폰지 단어기본서 책 안에 있는 얇은 편입, 공무원 단어 기출문제집을 풀어나갔습니다. 이 정도 하니까 70~80% 정도 암기됐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기억해야할 시기는 시험 당일입니다. 영어란 놈은 우리말이 아니기 때문에 잠시라도 소홀히 하면 소리소문없이 까먹게 된다는 사실을 기억했습니다.

기출문제와 각종 문제집들을 풀어나갈 때 틀린 단어와 비슷한 단어, 연관, 관련 단어들을 계속적으로 단어장에 정리해 나갔습니다. 따로만든 단어장도 있고 그냥 위 사진처럼 공백에 갈겨쓴 경우도 있습니다. 키포인트는 잘 모르겠다 생각되는 단어들을 무조건 보이는 곳에 모조리 적어 놓는 것입니다.


 

 

제가 조금 특별하다고 생각되는 단어장이 왼쪽 사진과 같은 '이면지 A4 단어장'입니다.

이 단어장의 장점은 하나, 한꺼번에 너무 많은 단어를 쓰지 않아 뒤로 넘기는 성취감이 생기고

둘, 빈 여백이 많아 그때그때 한번씩 써볼수가 있으며 셋, 들고 다니기 편해 지하철같은 대중교통을 이용하고 있는 시간에도 단어공부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 단어장은 제 오래된 습관으로 만들어진 것은 아니고 최근에 제가 가볍게 만든 단어장입니다. 그런데 생각보다 효과적입니다. 잃어버려도 문제 없습니다. ^^ㅋ


정리해서 말씀드리자면

1단계: 강의들으며 복습하기(생략 가능)
2단계: 5~7일 단위로 책속 부록 문제집 풀면서 확인하기
3단계: '이면지 A4 단어장' 활용해서 짜투리 시간 활용하기

이래도 안외워지는 단어들이 많습니다. 이제부터는 일반적으로 우리가 알고 있는 포스트잇을 사용한 단어암기가 효과적입니다. 가장 잘 보이는 곳에(수험생이라면 책상이되겠죠?) 덕지덕지 붙여놓는 것입니다.

경선식 스폰지 암기법에 대해 왈가불가 말들이 많지만 유치하든 진지하든 잘 외워지는 방법이 장땡입니다. 잘 외워서 문제 잘 맞추면 누가 뭐래도 그 방법이 최고의 공부방법인 것입니다.


 

 

지금도 대중교통을 이용하거나 남는 또는 버리는 시간들을 이용해서 단어들을 암기하고 있습니다. 단어처럼 짧은 암기내용은 짜투리 시간을 활용하는게 제격입니다. 법과목 기본서를 읽어야하는 것처럼 책상에 오래 앉아서 공부할 내용이 아닙니다.


제가 생각하는 최적의 영어단어 공부방법

1단계: 강의들으면서 복습하기(생략 가능) 
2단계: 3일 후 책속 부록 문제집 풀면서 확인하기
3단계: 독해문제 풀면서 '이면지 A4 단어장' 활용하기
(끝까지 안 외워지는 단어 포스트잇에 적어서 책상에 붙여놓기)


제가 작년에 영어단어를 공부했던 방법과 다른점은 영어단어공부가 어느정도 이르렀을 때 3단계부터 독해문제집을 풀어나간다는 것입니다. 단어 그 자체만 달달달 외우는 방법보단 독해 지문을 통해서 단어를 암기하게 되면 그 기억이 더 오래 가기때문에 한꺼번에 완벽하게 영어단어를 암기해버리겠다는 욕심을 버리고 2주 정도의 시간이 흐른 뒤에는 무조건 독해문제집 풀이를 병행함으로서 영어단어 공부에 지나치게 에너지를 쏟는 일을 방지하게 되는 방법입니다.

마지막으로 스텝업 잉글리쉬 레이서의 어휘/숙어 편 집필을 담당한 허민 강사가 정리 한 '시험에 가장 많이 나왔던 어휘 랭킹 TOP 100'을 첨부해드리며 '공부는 꾸준함이다'라는 말씀을 전합니다.


 

시험에_가장_많이_나온_어휘_랭킹_TOP100.PDF
다운로드

 



* 자료설명: 과거 20년 동안 시험에 가장 많이 출제되었던 어휘를 순위로 매긴 것입니다. 이 파일에서 제공되고 있는 100개 영어단어들은 시험(어휘문제)에서 밑줄 단어 또는 정답보기항만을 기준으로 모두 7회 이상 출제되었던 단어들입니다.

이 파일에 있는 단어들을 보시다보면 자신이 얼마나 공무원 영어시험에 준비 되어있는지 객관적인 판단기준을 마련됩니다. 만약, 이 파일에 있는 단어 중 한 단어라도 모르는 단어가 있다면 당신은 아직 공무원 영어시험을 제대로 준비하지 못한 것입니다. 지금부터 준비하시면 늦지않습니다. 우리 함께 합격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