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노량진 고시학원 강의실
  • 공무원 채용시험 공고문
  • 학원가 고시식당
[공]무원채용/공무원시험정보

공무원시험과목은 어떤과목이고 공무원시험난이도는 어떤가요?

by 대공자™ 2017. 11. 23.

공무원시험과목과 공무원시험난이도가 궁금합니다.

 

▲2017년 11월23일 5시, 대학수학능력시험을 보고 있는 고등학교 수험생들을 기다리고 있는 부모님 차량대기행렬

 

 

안녕하세요. 얼마전 대학, 공무원,&공기업, 자격증 두음을 따서 대공자라고 블로그명을 변경한 대공자입니다. 오랜만입니다. 반갑습니다. 오늘은 11월 23일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있었습니다. 경주지진때문에 일주일 연기되어 치뤄졌지요. 대학수학능력시험을 치룬 모든 수험생 여러분 정말 수고하셨습니다. 특히 경주, 포항 경북, 경남에서 대학수학능력시험을 보게된 수험생 여러분 정말 고생많았습니다. 타지역 수험생들보다 천재지변이라는 더 불리한 상황에서 수학능력시험을 치루게 되었기때문에 마음고생이 심했으리라 짐작됩니다. 정말 수고했습니다.

 

 

오늘은 공무원시험난이도와 시험과목에 대한 포스팅을 하려고 하는데 오늘 대학수능시험난이도는 어떠셨나요? 우연일까요. 바로 오늘은 대학수학능력시험일인 동시에 2017년도 국가직공무원 7급 공개경쟁채용시험 최종합격자 발표일이었습니다. 요즘은 고등학교시절부터 공무원시험을 준비하겠다는 수험생들이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심지어 중학생도 있습니다. 공무원인사관리부서팀에서도 이점을 의식한것일까요? 

 

 

 

 

공무원시험준비생들이 가장 먼저 묻게되는 질문, 공무원시험에 대해서 가장 궁금한 점은 공무원시험과목에 대한 특성과 공부방법 그리고 공무원시험난이도입니다. 공무원시험을 준비하기 위해 대학을 가야하는지 아니면 곧바로 공무원학원을 다녀야 하는지에 대한 심각한 고민과 질문을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공무원시험과목은 5과목 + 2과목

 

7급공무원시험과목은 7과목, 9급공무원시험과목은 5과목입니다.(9급이라고 9과목이 아닙니다.) 그리고 처음부터 7과목으로 7급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이 많지만 9급공무원시험과목에 2과목만 더하면 7급시험 합격도 노릴수 있기때문에 9급공무원시험에 우선 합격 후 7급공무원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들도 꽤 있습니다. 단, 7급영어는 올해부터 영어능력검정시험으로 대체되었으면 9급공무원영어시험과목은 아직 바뀌지 않았습니다.

 

 

 

공무원시험과목은 직렬(직류)별로 약간씩 달라집니다. 7급행정직(일반행적)은 국어(한문포함), 영어(영어능력대체시험), 한국사, 헌법, 행정법, 행정학, 경제학 7과목입니다. 7급감사직은 국어(한문포함), 영어, 한국사, 헌법, 행정법, 회계학, 경영학입니다. 영어, 국어, 한국사, 행정법, 헌법은 공통적이지만 2과목은 각 직렬별로 대학전공과목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9급공무원시험문제가 고등학교만 졸업하면 풀수 있는 수준은 이미 오래전의 이야기입니다. 공무원시험난이도는 대학4년 이상수준입니다. 

 

 

 

공무원채용시험은 상대평가

 

7급공무원시험난이도는 대학수학능력시험과 단순비교할수 없지만 꼭 더 어렵다고 볼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공무원시험에 합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90점 가까운 고득점을 득해야하기때문에 이점을 극복하기가 어려운것입니다. 대학수학능력시험은 본인이 획득하는 점수에 맞춰서 대학입학을 결정할수 있지만 공무원시험은 합격 아니면 불합격 채용시험이기때문입니다. all or nothing이죠. 공무원시험난이도를 단편적으로 설명드릴수 없는 이유입니다.

 

공무원국어 기출문제 총평과 해설, 강의를 무료로 제공하는 카페가 있습니다. 직접다운받아서 한번 풀어보시고 해설강의도 꼭 들어보세요. 공무원시험난이도에 대한 느낌을 직접 경험할수 있습니다. 처음 공무원기출문제를 풀어보면 50점에서 60점정도 나올겁니다. 고등학교시절 공부좀 했다라는 수험생이라면 70점이상도 나올수 있습니다. 하지만 공무원필수과목은 70점이 아니라 80점도 아니라 90점 이상의 고득점해야하는 과목들이라는 점을 잊지말아야합니다. 한문제가 5점이기때문에 공무원시험난이도는 쉽고 어렵고의 문제가 아니라 100점을 목표로 공부해야합니다.

 

 

 

 

**혜원국어공무원기출문제 총평 및 해설 다운받기(바로가기)**

**혜원국어 국가직, 지방직, 서울시 국어해설강의 무료듣기(바로가기)**

 

이제 수능도 끝났으니 대학에 입학해서 좀 놀고싶다는 학생들과 공무원시험과 각종 자격증시험들을 준비해서 곧바로 취업을 희망하는 수험생들로 나뉠것입니다. 오늘은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있었던 날이었지만 내일부터는 또다른 장래진로에 대한 고민을 해야됩니다. 당분간 놀고 쉬면서요.

 

 

 

공무원시험일은? 

 

국가직9급은 4월~5월, 국가직 7급은 7월~8월, 지방직9급은 5월~6월 지방직 7급은 9월~10월, 서울시7급과 9급은 6~7월 정도가 시험일입니다. 공무원원서접수일은 시험일로부터 약 1~2달전입니다. 국가직과 지방직 공무원시험난이도는 큰차이가 없지만 서울시(지방직) 공무원시험난이도는 조금 더 높은 편입니다.

 

대학입학 후 공무원시험을 준비하는 학생과 곧바로 노량진 공무원학원을 다니면서 공무원시험을 준비하는 학생들 모두 내년 2018년 공무원시험합격을 목표로하기에는 조금 부족한 시간입니다. 수능시험도 봤으니 당분간 마음과 몸 모두 휴식을 취하시고 앞으로 대공자블로그에서 제공하는 공무원시험정보들을 탐색 후 천천히 준비해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수고하셨습니다.

 

 

 

국가직 지방직 공무원 공개경쟁채용시험 준비는 대공자 티스토리블로거와 함께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