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노량진 고시학원 강의실
  • 공무원 채용시험 공고문
  • 학원가 고시식당
[대][공][자]/합격노하우

공무원시험 합격에 필요한 세가지 능력과 조건

by 대공자™ 2017. 7. 27.

공무원시험 합격을 위해 필요한 세가지 능력과 조건



 

더더더 뜨거워지고 있는 대한민국 한반도에서 공무원시험준비를 하고 있는 수험생 여러분~ 안녕하세요. 대한민국 대학생 절반이 반백수 반공무원 수험생일지도 모른다, 이건 큰 문제다. 그러면 안된다라고 말씀하시는 분들이 가끔 있는 것 같은데 저는 개인적으로 공무원시험에 도전하는 모든 취업준비생들은 지극히 상식적이고 합리적인 선택으로서 공무원시험에 도전 하고 있다고 생각해요. 7,9급 공무원공개채용시험제도만큼 객관적이고 뛰어난 시험제도가 대한민국 어디? 있나요? 묻고 싶어요.

9급공무원, 7급공무원 시험 합격을 위한 기간을 1년으로 제한하여 그 안에 단기합격할수 있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영어, 한국사 공무원시험과목에 대한 기본베이스를 깔고 있는 수험생이죠. 영어, 국사가 노베라면 절대 1년안에 합격하는것은 불가능하며 그렇게 짧은 수험기간을 설정했다가 큰 좌절감을 맛보고 2년안에 합격할수 있는 공무원수험생임에도 불구하고 공무원수험전략실패로 3년, 4년 장수생의 길을 걷게됩니다. 뭐 3년안에 합격했다면 정말 다행이지만 2년에서 3년을 넘어가는 시점에 큰 상실감과 좌절감으로 급격하게 대량의 암울한 기분을 느끼게 되기때문에 불합격확률이 거의 80퍼센트 이상높아지게 됩니다.

 

 


 

공무원시험 합격에 필요한 능력은 상상력, 실행력, 창의력이라고 생각합니다. 본인은 무조건 공무원시험 합격할거라는 절대적인 믿음의 '상상력',  학원 오프라인커리든 인강을 통한 온라인 공부계획이든 상관없이 하루, 한달 계획을 단몇십분의 흔들림없이 성실하게 실천할수 있는 '실행력', 마지막 최종암기를 향해 선배 합격자들에게 얻을 수 있는 다양한 공부방법들을 본인의 스타일에 맞게 체득시킬 수 있는 '창의력'의 의미로서 말이죠. 


공무원시험의 합격을 위해 필요한 조건은 부모님의 정신적 경제적인 지원, 차분하게 정돈된 주변환경, 긍정적인 경쟁의식을 느끼게 하는 친구입니다. 예를들어 가족, 친인척 모임에서 공무원시험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갖고 있거나 독서실, 학원 근처, 원룸 근처에 반짝이는 네온사인의 술집, 피시방 등 유흥가게들이 널려 있거나 매일 사사건건 툭툭 시비를 거는 수험친구가 있다면 공무원시험 합격은 요원한 것입니다. 

 

 


 

공무원시험에 합격에 필요한 시간은 2년이면 족하기 때문에 그 안에 이와같은 상상력붕괴 '일명 멘탈붕괴', 실행력 제로 '일명 공부안함', 창의력부재 '일명 암기능력상실' 그리고 집안의 부모님, 공부환경, 수험친구가 도와주지 않는다면 앞으로 1년을 더 그리고 1년을 더한다고 해도 공무원시험 절대불합격의 길로 들어서게 됩니다.


공무원시험합격을 하는데 '모든게 본인의지다', '노력하기나름이다'라고 뭉뚱그리거나 희망적인말만 늘어놓을 순없네요. 특히 이 블로그에 글을쓸때는 말이죠. 가뜩이나 힘든 공무원수험생활 '니가 뭔데 꿈과 희망을 뺏는 말을 하는가'라고 반박할수도 있습니다만 우리가 절대 간과하면 안되는 사실은 모든 공무원 수험생들은 하루 8~12시간 아.주. 열심히 공부한다는 사실입니다. 이런 기본전제를 깔고 고심해보면 내가 언제까지 얼만큼 공무원수험공부를 하면 점수가 어느정도 나오겠구나 그리고 합격할수 있겠구나 또는 불합격 되겠구나 라고 스스로 판단할 수 있게됩니다. 짧고 아름다운 청춘의 시간들을 공무원수험준비하는데 쏟아부울순 없어요. 다른 더 훌륭한 청춘의 길을 선택하기 위해 위해 초학습능력, 메타인지력을 발휘해야만 하죠.


마지막으로 말씀드리고 싶은 건, 공무원채용시험은 고득점자 순으로 합격자를 선별하는 상대평가 제도이기때문에 공무원시험공부 시작 전에 꼭 본인과 경쟁해야하는 경쟁자들의 실력이 어느정도인지 알고 수험공부를 시작했으면 하는 바람이에요. 대한민국 취업준비생 중 절반 가까운 젊은친구들이 공무원시험에 뛰어들기때문에 개개인의 기회비용뿐만 아니라 사회전체적인 손실또한 정말 클거에요. 공무원채용시험 좀 더 쉬워질순 없나요? ^^;

 

 


 

공무원시험은 일반행정직뿐만 아니라 교정직, 교행직, 그리고 군무원, 경찰직, 소방직, 계리직 등 다양한 채용방식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으면 좋겠어요. 일반행정 또는 교육행정직처럼 높은 경쟁률과 합격커트라인이 발표되고 있는 직렬을 목표로 2년 동안 열심히 공부했지만 발표된 합격커트라인과 너무 먼 점수를 얻었다면 본인의 적성과 너무 멀지 않는 선에서 직렬, 직종의 갈아탐도 고려해보시길 바래요.


군무원시험은 지텔프라는 영어대체시험이 있는데 아주 쉽게 공부할수 있다고 하며 경찰직은 필기시험이 50% 체력시험이 25% 면접시험이 20%, 소방직은 필기시험 75%, 체력시험 15%, 면접시험 10% 비율로 합산한 성적의 고득점자 순으로 선발예정 범위안에서 결정하게 됩니다. 경찰직 소방직의 경우 필기시험에서 1.5~2배수까지도 선발하기도 하구요. 계리직은 컴퓨터일반, 우편및금융상식, 한국사 세과목이에요. 


오늘은 공무원시험 합격에 필요한 세가지 능력(상상력, 실행력, 창의력)과 조건(부모님지원, 공부환경, 경쟁자)에 대해서 말씀드렸습니다. 뜨거운 여름날 폭염주의하시고 일신우일신, 일취월장하여 결국. 합격하시길 바람니다.


 

 

▲공무원 무료상담 '공무원 하면된다' 다음카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