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노량진 고시학원 강의실
  • 공무원 채용시험 공고문
  • 학원가 고시식당
[공]무원채용/공무원시험정보

공무원 시험준비 국어공부 어떻게 해야하나? 혜원국어 특징

by 대공자™ 2017. 6. 14.

공무원시험준비 국어공부방법 국어 고득점비법

 

 

 

 

공무원 국어 출제영역은 크게 4가지 영역으로 볼수 있습니다. 문법, 비문학, 문학, 어휘 및 한자입니다. 어휘 및 한자 파트가 20%밖에 안되고 국어 75점 85점 합격자가 있을수 있지만 사실은 우리가 최종합격에 이르기 위해서는 고득점을 득해야하고 문학과 어휘 및 한자 파트 등을 골고루 꾸준히 공부해야하는 결론에 이릅니다. 어느 한파트도 게을리 할수 없다는게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국가직, 지방직 그리고 서울시

모두 응시하는 수험생이라면

 

 

지방직 9급을 기준으로 보자면 문법파트는 2014년 35% 2015년 25% 2016년 20% 조금 낮아진 추세를 보이고 비문학의 경우 2014년 45% 2015년 30% 2016년 40%로 문법과 마찬가지로 조금 낮아진 출제경향을 보였습니다. 알고 계시겠지만 우리 공무원시험은 100분에 5과목 100문제를 풀어야 하지만 그래서 실제로 국어20문제를 20분에 풀면되지만 20분 모든 시간을 다 써버리면 영어문제를 풀기가 어려워집니다. 그래서 국어는 빠르면 13분 (우리학생들이 푸시더라구요) 천천히 푼다면 17분까지 풀어야합니다.

 

이 이야기는 비문학이 절반가까이 나오면 시간에 대한, 속도에 대한 압박을 많이 느끼실거라는 이야기입니다. 난이도가 높으면 더 그러할 것이고 난이도가 낮아도 비문학 비중이 높으면 우리가 느끼는 심리적인 압박감은 시험장에서 매우 클것이다라고 예상할 수 있습니다. 

 

문학의 경우도 빈도가 꾸준히 꾸준히 출제되어 참 넓고 할게 굉장히 많습니다. 문학의 시험범위가 중1부터 고3까지 전부이기때문에 처음에 굉장히 암담한 느낌이 들수 있지만 출제빈도를 제가 잡아드릴테니 걱정하지 마시고, 어휘 및 한자는 수치로는 25%지만 막상 시험장에서 3개이상 한자문제가 나오면 여러분은 굉장히 막막하고 두려움을 느끼실 겁니다. 결론적으로 지방직 9급 국어 출제분야도 어느 한분야도 버릴 것이 없다, 차근차근 공부해야된다는 것입니다.

 

 

 

 

 

 

 

 

우리 수험생들 중에 더러 국가직만 응시하는 수험생도 있지만, 대부분 수험생들은 지방직, 서울직, 국가직 3가지 시험을 모두 응시하게 될텐데 우리가 한가지 직만 맞춰서 공부한다는게 쉽지 않을뿐더러 2016년 서울시는 문법 45%, 비문학이 1문제(5%)를 출제되었습니다. 문제 공개 이전에는 서울시 문학출제경향이 최고 60%까지 육박했지만 최근 문제 공개이후로 출제경향에서 많이 낮아졌지만 20%로 깔끔해진 편입니다. 그런데 여전히 서울시는 문제가 좀 더럽습니다.

 

 

우리가 잘 공부하지 않는 곳에서 출제가 되는데 예를들어서 '다음작품 중 서울을 배경으로 하는 작품이 아닌 것은?' 유일하게 서울시만 이런 형태의 문제를 줍니다. 나름 서울시만의 프라이드겠지요. 어휘 및 한자 30%가 출제되는데 놀랍죠? 그래서 여러분이 느끼는바대로 서울시 전체평균이 가장 낮습니다. 지방직을 두루두루 잘하는 시는 편이라면 서울시는 조금 더 어려워진 그래서 국가직 전체평균이 가장 높고 그 다음 지방직 그다음이 서울시라고 보시면 됩니다.

 

 

 

 

혜원국어 기본이론강의

복습기준은

 

 

문법과 규범이 전체 30%정도, 한자 및 어휘가 20%정도, 말과 글이 25% 정도, 문학이 25% 정도로 혜원국어 1권,2권,3권,4권으로 골고루 출제되기때문에 어느 한분야도 버릴것이 없습니다. 한포자 안됩니다. 한자포기하면 안됩니다. 문법 포기하면 안됩니다. 수험생들이 워낙 열심히 하기때문에 전범위가 골고루 출제됩니다. 촘촘히 공부해야하는구나 미리 다짐하고 공무원시험공부를 시작하세요.

 

 

기본반에서 제일중요한건 습관!입니다. 학원에 오는 습관입니다. 학원에 오는 습관이 가장 중요합니다. 처음 기본반 신청하고 매일 학원에 오는게 쉽지 않습니다만 하루도 놓치지 않고 매일 반드시 수업에 참여해야합니다. 두번째로는 예습은 필요없습니다. 단, 반드시 복습해야합니다. 제가 말이 굉장히 빠르고 우리가 공부하는 내용이 문법 중1부터 고3까지 비문학 중1부터 고3까지, 어휘및 한자도 1부터 고3까지, 문학도 1부터 고3까지, 그래서 국어는 사실 한과목이 아니라 양도 많고 해야할 내용이 무지 많습니다. 2시간 수업나가면 그 복습 시간이 거의 배이상이기때문에 참담한 심정이겠지만 혼자 복습하기 힘든 여러분을 위해 제가 쪽지시험을 준비해놓았습니다. 쪽지시험 내용은 전주 배운 이론내용, 기적의 단어 암기장과 2권 일부 어휘 세가지를 조합해서 8~10개문제를 풉니다. 복습할때 이 쪽지시험 내용을 기준으로 삼으면 됩니다.

 

 

 

 

 

 

 

 

 

그리고 집에가서 다 이론을 암기해야지 하지 마시고 책 사이사이 기출문제를 두번째 기준으로 보시면 됩니다. 여러분이 어짜피 해야할일은 시험장 가서 문제를 푸는 것입니다. 대학교처럼 서술형의 문제가 아닙니다. 그래서 지금부터 연습해야합니다. 국어 한페이지를 배우든 두페이지를 배우든 연관된 문제를 푸는게 기본이론반 여러분의 목표입니다.

 

사실 제일 좋은 공부방법은 이론서와 기출문제를 같이 놓고 푸는게 제일 좋습니다. 하지만 그렇게 못하는 이유는 출제자가 국어전범위를 버무려서 출제하기때문입니다. 그렇지만 제가 끊임없이 여러분에게 쪽지시험으로 드리는 문제도 여러분이 배운 이론 중에 풀수 있는 기출문제로 내드릴테니 여러분은 끊임없이 해내야하는 부분이 여기까지구나 확인해야합니다. 시험에서 요구하는 단계가 3단계인데 나혼자 구테여 10단계까지 가야할 필요가 없고 룰루랄라 1단계까지만 공부하면 기출문제를 못풀기때문에 끊임없이 확인해야합니다. 내가 어디까지 해야하는지 알려주는 건 바로 기.출.문.제입니다. 우리 이론서에 사이사이 아주 많이 2016년 최신기출문제까지 실어놓았으니 가장 많이 참고해주세요.

 

 

 

혜원국어 수업특징


 

국어는 두루뭉실한 공부는 필요가 없습니다. 정확한 공부를 해야합니다. 여려분이 실제로 국가직 9급시험을 오늘 집으로 가서 바로 다운받아서 풀어보면 놀라운 경험을 할텐데, 점수가 꾀 높게 나오고 기본이론반 과정을 모두 마친후 몇달 후 다시 풀면 90%이상의 수험생이 좀 떨어지기때문입니다.

 

왜 이런현상이 벌어질까요? '고혜원 네가 잘못 가르친거 아니야?'라는 생각이 들겠지만 그게 아닙니다. 공부를 하기 시작하면 나름의 기준이 생기기때문입니다. 공부를 하기전에는 기준이 없고 문제를 막풀기때문에 정답률이 알고 풀때보다 높을 수 있습니다. 두루뭉실한 공부는 시험장에서 절대 실력을 발휘할 수 없습니다. 아주 날카로운 칼을 연마하듯이 핵심을 꽤 뚫는 공부를 하세요. 왜 적게 단어를 드리는 이유는 100개보단 5개라도 정확하게 공부해주세요.

 

 

 

 

제 수업방식은 일명 소크라테스식 수업방식입니다. 여러분의 입장에서는 조금 피곤할수 있습니다. 끊임없이 말을 시키고 끊임없이 묻습니다. 여러분의 두뇌를 끊임없이 자극, 반복합니다. 국어는 집에가서 복습하면되지 나중에 외운다 이런생각 하지 마시고 이 수업시간 안에서 모두 다 암기하고 가겠다고 각오하고 오세요. 

 

 

*위 내용은 남부행정고시학원 고혜원 국어 선생님의 공시입문특강 중 공무원 국어 공부방법 중 일부 내용을 발췌한 것입니다. 수업 전체 내용을 보시려면 아래 유튜브 재생버튼을 누른 후 보시면됩니다.

 

 

 

 

 

 

▲ 남부행정고시학원 공통과목 1타강사에게 듣는 합격공부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