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노량진 고시학원 강의실
  • 공무원 채용시험 공고문
  • 학원가 고시식당
[공]무원채용/공무원시험정보

지자체의 대폭적인 사회복지직 공무원 신규채용으로 살인적인 업무량을 덜어내자.

by 대공자™ 2013. 3. 2.

 

새 정부의 복지정책 확대가 예상됨에 따라 사회복지사에 대한 관심과 자격증에 대한 관심도 점점 높아지고 있습니다. 정부의 확정예산에 따르면 올해 국·공립 및 직장 어린이집 99곳을 새로 짓게 되고 육아 종합 지원센터도 2곳 더 생기게 됩니다. 보육교사 수당은 작년보다 월 12만원이 더 늘어날 예정이며, 서울시는 이미 올해 서울시 보육교사의 70%에 해당하는 2만 여명의 보육교사를 지원합니다. 2014년까지 사회복지전담공무원 배치의무화와 7,000명이 확대될 예정이라고도 합니다.

 

하지만 지난달 31일과 지난 26일 용인과 성남에서는 사회복지공무원 2명이 잇따라 자살했습니다. 이들은 업무 과중 등을 호소해 온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지난 226일 경기 성남시 분당구 주민센터에 근무하던 사회복지직 공무원(8) 00주무관은 자신이 거주하는 아파트에서 과도한 업무와 스트레스로 인해 투신했습니다. 그것도 5월 결혼을 앞둔 상황에서 벌어진 일이었습니다. 한마디로 우리나라는 터무니없을 정도로 사회복지 인력이 부족하다는 뜻입니다.

 

성남시사회복지협의회(회장·김광수)와 성남시사회복지사협회(회장·진석범)28일 오전 긴급 간담회를 갖고 고인의 죽음을 애도하면서 정부에 사회복지 전담 인력 대폭 확충, 근무여건 개선대책 마련, 처우 개선 등을 요구하는 성명을 발표했습니다. 크게 부족한 복지인력에 대한 문제점이 서서히 부각되면서 경기도는 시급하게 복지정책을 손질하고 있습니다.

 

경기도는 가장 먼저 사회복지직 공무원의 과도한 업무 부담을 덜어주고자 내년까지 421명의 사회복지직 공무원을 새로 채용하기로 했습니다. 업무 환경을 개선하기 위하여 사회복지 공무원들이 육아 휴직 시 특별한 사유가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대체 인력을 정규직으로 신속히 배치하고, 사회복지직 공무원 신규 발령 시 시·군과 주민자치센터 간 인력을 안배토록 할 방침입니다.

 

신규 공무원에 대하여는 사회복지 업무 3년 이상의 경력자나 동장, 팀장 등을 멘토로 지정하여 업무지원 및 상담 등을 병행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아울러 경기복지재단과 협조하여 스트레스 소진교육을 년 8회에 걸쳐 300여명에 대해 실시하고, 종교단체 등과 연계하여 심리상담 프로그램을 도입 운영하는 등 심리적 부담을 경감시킬 대책을 마련할 계획입니다.

 

성남시도 사회복지직 공무원이 휴직할 때 업무 능력을 갖춘 대체인력을 투입하기로 했습다. 또 사회복지직이 맡고 있는 각 구청의 통합조사팀에 행정직을 일부 전환 배치하고, 현장 업무 인원을 1명씩 추가 배정하는 방안을 검토 중입니다.

 

인천시도 올해 42명의 사회복지직 공무원을 선발할 예정입니다. 경남도도 올해 사회복지직 9급 공무원 56명을 뽑아 16개 시·군에 배치할 계획입니다. 이영하 경기도 복지정책과장은 "양육수당, 보육료, 교육비 등을 온라인으로 신청하는 전산시스템이 복잡해 담당자의 추가적인 업무가 많이 발생하고 있는 만큼 전산시스템의 개선 방안을 중앙에 건의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사회복지사와 보육교사 자격증은 평생교육원의 학점은행제를 통해 온라인 수강만으로 취득이 가능합니다. 사회복지사의 경우 사회복지학 전공필수 10과목과 전공 선택 4과목의 총 14과목을, 보육교사의 경우에는 보육 기초등급 4과목과 보육실습을 포함한 총 12과목만 이수하면 각각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과 보육교사 2급 자격증을 시험 없이 쉽게 취득할 수 있습니다.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하면 지역 사회복지센터는 물론 지자체 내의 사회복지전담공무원, 사회복지기관 및 시설관리자, 국가복지정책분야 연구원, 학교 및 병원의 사회복지사, 응급처치사, 청소년상담실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할 수 있습니다

 

공무원도 사람입니다. 모든 일을 사명감으로만 해결할 수 없습니다. 한번이라도 동사무소에 가보신 분들은 동사무소에서 가장 바쁜 사람은 사회복지 공무원들이라는 사실을 알고 계실 것입니다. 정부 정책 중에서도 복지정책은 인력의 힘이 가장 많이 필요하고 중요한 일입니다. 사회복지사들의 과중한 업무, 살인적인 업무량을 시급히 해결해줘야합니다.

 

 

*사회복지 공무원 무료상담 및 자료신청 하기

http://in4store.license114.net/ads/set4/official/off19.html